여야는 15일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비난한 것과 관련, 한목소리로 대화복귀를 촉구했다.

정치권의 이같은 입장은 정부가 북한의 비난을 대화제의 거부로 받아들이면서 공동 보조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당분간은 남북간 냉기류가 해소되지않을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교활한 술책`이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 “개탄스럽다”고 비판하면서 무모한 도발 중단과 함께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핵실험 이후 국제 정세가 그들의 목표대로 잘 진행되지 않고 있어 천만다행”이라면서 “북한이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국제사회에서의 발언권을 높이려고 핵실험을 자행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지금 동북아의 중요 국가와 우리 국민이 단합된 모습으로 대처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의도는 앞으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박 대통령의 남북대화 의지를 높이 평가하면서 북측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남북대화 의지를 피력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북한은 일체의 무력도발 위협을 중단하고 대화의 테이블로 나와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청와대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전날 심야 긴급 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화제의를 거부한 것은 참으로 유감”이라며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뜻”이라고 밝혔다.

우리 정부의 대북 대화제의에 대한 북한의 `교묘한 술책`이라는 비난을 `대화제의 거부`로 규정한 것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