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北 즉각 정상 가동해야”
민주 “특사파견 등 대화 나서야”

북한의 개성공단 가동중단이 현실화된 9일 여권은 공단정상화를 촉구한 반면, 야권은 즉각적인 대화채널 가동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의 총·대선공약 입법화를 위한 `100% 국민행복 실천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의 이번 조치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북한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훼손하는 최악의 선택으로 가는 게 아닌지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공단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북한의 도발은 그 누구에게도 득이 없는 무모한 행위가 될 것”이라며 “북한은 즉각 개성공단을 정상화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의 회복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 대해서도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과 기업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후 개성공단 입주업체 대표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조속한 가동을 위한 정부차원의 대응책 마련과 가동중단에 따른 업체피해 문제 등을 논의했다.

민주통합당은 고조되는 한반도 위기 상황 타개를 위해 대북특사 파견 등 즉각적인 대화 채널 가동을 촉구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 상황이 마주 달리는 열차처럼 긴장을 고조시키더니 급기야 개성공단 잠정 중단으로 한반도 평화가 파국 직전에까지 이르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성공단 중단사태에 직접적인 빌미를 제공한 `돈줄`, `인질 구출` 발언 등이 잘못된 시그널”이라며 정부측을 비판하고,“이럴 때일수록 침착하고 강인하게 평화의 길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를 언급한 데 대해 “국민을 혼란스럽게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