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위, 계파정치·文결단력 유약 등 6대요인 지적
친노 진영 반발에 주류·비주류간 거센 논란 예상

민주통합당 대선평가위원회는 지난 대선의 패배요인으로 문재인 전 대선 후보의 유약한 결단력과 계파 패권주의 등을 꼽으며 당 지도부를 비롯한 당사자들의 책임지는 자세를 요구했다.

평가위는 9일 공개한 대선평가보고서에서 ◆사전 준비와 전략 기획 미흡 ◆당 지도부의 책임의식과 리더십 취약 ◆계파정치로 인한 당의 분열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신뢰 저하 ◆방만한 선대위 구성 ◆문 전 후보의 정치역량과 결단력 유약 등을 6대 패배 요인으로 적시했다.

평가위는 “문 전 후보는 당 지도부의 전면퇴진론이나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과 같은 중요한 국면에서 침묵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선대위 체제로 개편하지 못한 채 별 변화없이 그대로 굴러갔다”고 지적했다.

평가위는 또“당 지도부는 시대상황에 비해 안일했으며 중대 국면에서도 의사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했다”지적하고, “계파정치 청산은 민주당의 미래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고 강조했다.

평가위는 당내 설문조사를 토대로 주요 인사들의 정치적 책임을 수치화한 결과도 공개했다.

4·11 총선 당시 한명숙 전 대표가 100점 만점에 76.3점으로 가장 큰 책임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대선 당시에는 이해찬 전 대표가 72.3점이었다. 다음으로 `이박(이해찬-박지원) 담합`의 당사자였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67.2점, 문재인 전 후보가 66.9점, 문성근 전 대표 권한대행이 64.6점을 각각 받았다.

평가위는 “민주당에는 정치적 책임윤리가 거의 빈사상태에 있다”며 “지도부가 자신의 책임을 깊이 성찰하고 공개적으로 `내 탓이오`하고 모범을 보이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평가위가 지목한 책임 당사자들은 대부분 작년 총선과 대선 때 당권을 쥔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이어서 향후 평가위의 결론을 놓고 친노 진영의 반발과 함께 당내 주류·비주류 간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