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통일부장관 “징후 있다” 언급후 일파만파
해명 나선 국방부 “급박한 상황 아냐” 입장 발표
새정부 대북 관련업무 엉성한 대응 `도마 위`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 여부를 둘러싸고 정부 부처간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청와대가 최근 북한발(發) 안보 위협이 고조된 이후 줄곧 `원보이스`(해당부처가 입장을 발표)방침을 천명해 왔지만 부처간 서로 다른 입장을 밝힘으로써 국민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즉, 박근혜 정부의 대북관련 업무에서 통일된 메시지 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 논란은 8일 한 신문의 보도로 불거졌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 북한의 4차 핵실험 징후에 대한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질의에 “그런 징후가 있다는 것만 말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부터 논란은 시작됐다.

류 장관의 언급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외신에서까지 주요 뉴스로 다뤄지기 시작했다.

파장이 확산되자 통일부가 해명에 나섰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북한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준비가 돼 있고 정치적 결심만 남아있는 상황”이라면서 “류 장관의 언급은 뭔가 특이한 동향이 급박하게 돌아간다는 뜻으로 말씀드린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외교안보의 컨트롤타워 격인 청와대로 언론의 질문이 쇄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국방부측과 협의를 거쳐 국방부가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발표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국방부는 오후 대변인의 공식 입장 발표를 통해 “현재 (풍계리에서의) 활동은 핵실험 징후로 보지 않는다”는 공식입장을 밝히면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남쪽 갱도에서 차량과 물자, 인원이 왔다갔다 하지만 그것은 일상적인 활동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국방부의 해명 직후 외통위원들의 후속 질문이 이어지자 류 장관은 “그런 징후에 동의해 말한 적은 없다”며 오전 발언을 수정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원래 북한 정보는 국방부가 갖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안에 대해 국방부가 원보이스로 발표하는 게 맞다”면서 “그래서 국방부가 (4차 핵실험 징후 여부에 대해) 발표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의 계속되는 위협으로 국민불안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부처가 조율되지 않은 사안을 각각 발표함으로써 최근 북한문제에 대한 정부의 엉성한 대응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