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 무협·경총 등 방문 경제행보
“환율 안정 위해 선제, 효과적으로 대응할 터”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을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열린 경총 회장단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삼성생명 이수빈 회장, OCI 이수영 회장, 박 당선인, 이희범 경총회장,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의 기업과 노동정책 방향을 제시하며`기업지원`과 `노동현안`해결에 나섰다.

박 당선인은 20일 한국무역협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잇따라 방문, 일본의 인위적인 엔저 정책에 대해“환율 안정이 굉장히 중요한 상황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기업이 손해보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중소기업의 3대 난제를 인력난, 기술난, 자금난으로 꼽고 “난관을 돌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무역협회와 정부가 함께 지원방안을 논의하도록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앞으로 경총과 한국노총, 경영자 대표와 노동자 대표와 긴밀하게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이 두 단체와 노동문제를 협의하겠다”며 `한국형 노사협력 모델`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박 당선인은 노사문제의 대원칙으로 대화를 통한 상생을 제시하고“노와 사가 스스로 문제를 자율적으로 풀 수 있도록 최대한 자율 원칙을 존중하겠다”며 “경우에 따라 양쪽 모두 양보하거나 희생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극단적인 불법투쟁,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개선해 가도록 하겠다”며 “그래서 법과 질서가 존중되는 노사관계가 형성되도록, 그런 문화가 되도록 해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어도 현장에서 수용할 준비가 돼 있지 않거나 현장 요구와 떨어져 있다면 효과를 내기 어렵다”며 “겉돌지 않는 정책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고 무역 2조달러 시대를 열어가는데 정부가 앞장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당선인은 조만간 노동단체를 방문, 정리해고·비정규직 문제 등 노동현안에 대한 새정부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