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급식 지원조례 관철 `홍역`
당초보다 100억 늘려 긍정 평가

올해 대구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학생급식 지원비.

김원구(52·사진) 대구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올해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제정 대구운동본부에서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아 주민청구 조례안을 제출한 `대구 친환경 의무급식 조례`를 두고 가장 뜨거운 한 해를 보냈다.

그는 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발의한 시민단체의 의무급식 지원조례를 두고 지역 사회 각계를 비롯해 집행부와 시교육청의 의견과 가용 예산 등을 검토, 시민단체에서 `밀실·졸속·부실 처리`라며 시의회 앞에서 투쟁을 벌이는 와중에도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또 그는 시민단체로부터 의무급식 지원조례가 대구시의회 본회의에서 수정 통과된 것과 관련해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당하기도 하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2013년 시교육청 예산안 심사에서 학생급식 지원비를 당초 496억 원(전체학생 30%)에서 100억 원을 증액해 전체학생 36% 수준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복지 예산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등 슬기롭고, 합리적으로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초선인 김 의원은 예결특위 위원장을 거쳐 현재 행자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감독하는 지방의원 본연의 역할에 가장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 2010년 대구지역 11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의정감시활동위원회로부터 우수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김 의원은 올해 행정사무감사나 시정질문, 상임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대구시 금고 및 기금운영에 대한 문제점과 정책대안 제시 ◆의료관광 특구조성을 위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제시 ◆공유재산 관리와 매각방안에 대한 문제점 및 매각 활성화 방안 제시 등 시정의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개선사항과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또 시정발전과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 및 시정업무에 대한 제도개선 등의 조례 제정, 개정, 폐지 등 모두 26건을 발의했다.

김원구 위원장은 “앞으로 남은 2년 동안 지역경제활성화와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방의회 차원에서의 노력과 다양한 정책들이 발굴되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