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정권 인수 및 차기 정부 구성을 위한 작업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감사원장·국가정보원장·검찰총장·국세청장·경찰청장 등 `빅5`인선은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역대로 정권 말기의 권력기관장들은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정권과 임기를 같이해 온 것이 관례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이번에는 양 건 감사원장(취임 2011년 3월)과 원세훈 국정원장(2009년 2월), 이현동 국세청장(2010년 8월)이 내년 2월 말 박근혜 정부 출범을 전후로 재임기간이 2년에 임박하거나 최장 4년에 달한다.

이 가운데 원 국정원장의 경우 4년 가까이 재임한데다 대표적인 `MB맨`으로 분류돼 교체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반면 정치적 독립성을 보장받는 양 감사원장의 경우 4년 임기 중 절반가량을 남겨 둬 교체여부를 단언하기 어렵다.

검찰총장의 경우 검찰간부와 일선검사들의 조직적 반발, 이른바 `검란(檢亂)`사태 속에 한상대 전 검찰총장이 퇴진하고, 김진태 대검 차장이 직무대행을 맡고 있어 후임 검찰총장 임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기용 경찰청장은 지난 5월 취임했는 데, 경찰청장의 임기는 2년이다. 박 당선인이 선거기간 `경찰이 외압에 흔들리지 않고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임기를 보장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어 교체여부는 유동적이다.

박 당선인은 권력기관장 인선에 있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변화·쇄신의 가치를 우선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총장의 경우 박 당선인이 대검 중앙수사부 폐지 등 대대적인 개혁을 공약한 터라 검찰개혁을 주도할 수 있는 최적임자를 물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당선인의 한 측근은 23일 “아직 정권 인수위조차 꾸려지지 않은 상황이라 조각이나 권력기관장 인선 문제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다”면서 “인수위가 출범해 본격 활동에 들어가면 그런 문제도 자연스럽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