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계명대 정시 모집 개요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힘들 정도로 학생을 비롯 학부모의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 수능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심지어는 북한이 우리나라의 고3 학부모가 무서워 못 내려온다고 하는 우스개 소리도 있을 정도로 수능의 관심도는 대단하다. 수능시험은 발표됐지만 대입을 위해 제대로 된 싸움은 지금부터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란 말도 있듯이 수험생은 흥분을 가라앉히고 자신의 성적을 토대로 차분히 대입전락을 짜는게 중요하다. 대구지역의 4년제대학인 경북대와 계명대의 정시에 대해서 알아본다.

▲ 경북대학교 본관 전경.

경북대학교
21~26일까지 인터넷 접수, 가·나군 분할 모집
23개국 교환학생 및 해외인턴 파견 등 지원

원서접수는 21일부터 26일 까지이며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 모집하며, 인터넷으로만 접수를 실시한다.

`가`군 1천113명,`나`군 1천020명 등 지난해 보다 59명이 늘어난 총 2천133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합격자 및 미등록 충원 합격자 등록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은 다소 늘어날 수 있다.

이번 정시모집에서 일반학과는`가`·`나`군 모두 지원할 수 있으며,`가`군에서는 학생부 100점(11%)과 수능 800점(89%)을 반영하며, `나`군은 수능 800점(100%)만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예·체능계열 학과는`가`군,`나`군 모두 수능성적과 실기성적을 반영한다.

수능성적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표준점수(언어, 수리, 외국어영역)와 변환표준점수(탐구영역)를 활용한다. 인문사회계는 언어영역 및 외국어영역에, 자연계는 수리영역 및 외국어영역에 가중치를 각각 부여한다.

글로벌인재학부는 수능성적 4개 영역(언·수·외·탐) 등급의 합이 6이내여야 한다. 삼성전자 계약학과인 모바일공학과는 수리`가`형이 1등급이고, 과학탐구영역 2개 과목 이상을 응시하여, 그 중 1개 과목 이상이 1등급 인자로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경북대는 특성화 캠퍼스 조성과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주캠퍼스에 축산대학, 융복합시스템공학부, 치위생학과를 신설, 201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축산대학은 기존 생태환경대학 내 축산BT학부를 확대, 신설한 것으로 축산학과, 축산공학과, 말·특수동물학과 등 3개 학과가 설치된다. 축산대학 신설로 지역거점대학으로서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는 축산바이오 특성화 캠퍼스로의 발판 마련과 함께 추후 국가축산클러스터 추진 시 축산교육연구의 메카로서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시모집 합격자는 2013년 2월 4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합격자 등록은 2013년 2월 5일~2월8일에 등록하고, 미등록 충원 합격자는 2월 11일~2월 20일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 캠퍼스 구축

경북대는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한 23개 국가의 71개 대학에 연간 450여명의 교환학생을 파견해 학생들이 선진 사회의 학문을 배우고, 세계 젊은이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외인턴과 교환학생 파견의 오랜 노하우를 가진 경북대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유럽연합대표(EU)가 공동 시행하는 EU ICI프로젝트 수행 대학으로 선정되어 지금까지 7개국 총 139명의 한국·유럽국가 학생들을 교환학생 및 인턴으로 상호국가 파견했고, 2016년까지 92명을 상호 파견할 계획이다.

다양한 장학금

2011년 한 해 동안 전체 재학생의 66%에 육박하는 학생들에게 419억원을 교내· 외 장학금으로 지급했다. 세계 100위 이내 대학의 대학원 진학생에게 `글로벌 100진학 장학금`, 신입생 중 수학기초학력진단시험 성적우수자에 대하여 KNU 수학달인 장학금, 국가고시 1차 합격자에게 `국가고시 장학금`을 비롯해 특허출원자, 대회 수상자 등 다채로운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등도 마련돼 있다.

차별환된 프로그램 운영

학교 수업을 충실히 듣는 것만으로 글로벌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등 인프라를 개선해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의 기본은 언어. 영어는 물론 다양한 언어 교육을 위한 과정을 2012년에만 500개 이상의 강좌를 개설해 최소한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같은 취지로 경북대 캠퍼스에 있는 1천400여명의 외국인 학생을 위해 한국어 교과목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공통교양영역, 핵심교양영역을 조정하여 학생들이 더욱 필요한 교양 수업과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경북대는 대학 생활의 길잡이가 되어줄 `학생상담지도교수제`를 올 1학기부터 시행해 학업과 진로, 취업 등 학교 생활에 대한 지도와 상담을 활성화 하고 있다.

▲ 계명대학교 본관 전경.

계명대학교
22~27일까지 인터넷 접수, 다군 100% 수능 선발
산학협력 선도대학으로 청년 창업위해

이번 정시모집에서 1천97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원서접수는 22일부터 27일까지 인터넷으로 이뤄지며 정시`나`군의 실기, 면접고사는 2013년 1월 16~18일, 정시`다`군의 실기, 면접고사는 1월 28일 실시될 예정이다. 별도의 전형이 없는 모집단위 경우, 최초 합격자는 1월 16일 이후 발표될 예정이다.

전형요소별 성적 반영비율은 정시`나`군 인문·자연계열은 학생부 20%, 수능 80%, 예체능계열은 학생부 10%, 수능 30%, 실기 60% 이며, 정시`다`군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100%, 예체능계열은 수능 40%, 실기 60%로 진행된다. 단, KAC 등 일부 모집단위는 별도의 반영비율을 적용한다.

수능 성적은 영역별 백분위점수에 가중치, 가산비율을 반영, 영역별성적 평균(100점 만점)을 반영하며, 반영영역 및 비율(가중치)은 모집단위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가산비율은 자연계열에 수리`가` 10%, 과탐 5%, 생명과학계열에 수리`가`10%, 과탐 지정, 의예과에 수리`가` 지정, 과탐 5%를 적용하며,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 평균을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교과성적과 출결성적을 반영한다. 교과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또는 과학) 중 상위 3개 교과 전 과목(예체능계는 국어, 영어 교과 전 과목)을 학년별 가중치 없이 반영해 과목점수를 산출하며, 출결성적은 50점 만점에 결석일수를 차감해 반영한다.

정시모집 `나`군에서는 학생부성적과 수능성적, 정시모집 `다`군에서는 수능성적 100%로 선발하므로 수험생들은 각각 유리한 전형요소를 잘 고려해 지원하면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영어우수자 전형으로 모집하는 KAC, DigiPen복수학위, EMU경영학부의 경우에는 영어면접 10%가 반영되므로 수능에 약하지만 외국어가 우수한 학생들이 도전해 볼 만한 하다.

특성화 프로그램

100% 영어로 강의하는 영어전용 특성화 대학인 KAC(계명아담스칼리지)를 비롯해 EMU(미국이스턴미시건주립대), DigiPen(미국 디지펜 공과대학) 복수학위는 두 대학의 졸업장이라는 메리트 외에도 2년간의 유학, 특별 장학제도로 인기다. 이외에도 SNU(상해사범대학), SPbSU(러시아 상뜨뻬쩨르부르끄 국립대), BLCU(북경어언대학) 등 다양한 국가 유수 명문대학과 복수학위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실제적인 국제화 프로그램

2007학년도에 신설된 계명아담스칼리지(Keimyung Adams College)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능력과 자질을 갖춘 국제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년간 전 교육과정을 해당분야 석학으로 구성된 외국인 교수진이 영어로만 강의하는 국내 최초의 영어전용 특성화 단과대학이다. 성적우수 장학제도와는 별도로 운영되는 KAC 특별 장학제도, UC Berkeley 해외연수, 네브라스카 링컨대학 복수학위 등 국제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과 탁월한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계명·쇼팽음악원(Keimyung-F.Chopin Academy of Music)은 1993년 계명대가 폴란드 국립쇼팽음악원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것이 모태가 돼 1999년도에 설립됐다. 계명대 음악공연예술대학에서 3.5년(7학기)을 이수하고, 국립쇼팽음악대학교에서 1년을 수학하면 양 대학의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여기에 2년을 더 수학하면 국립쇼팽음악대학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석사 연계교육프로그램이다. 해당학과는 관현악과(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성악과, 작곡과, 피아노과 등이다.

LINC사업, 5년간 150억원 투입 예정

계명대가 올해 대학가의 최대 관심 국책사업으로 손꼽히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으로 거액의 재원을 확보, 현재 계획 중인 산학협력 핵심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선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익금 창출과 청년 창업 지원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며, 산학협력 중점교수 인원을 증원하고 교원인사제도에서 산학협력 실적 반영비율을 확대함으로써 교원의 산학협력 활동 참여도를 대폭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