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대중교통화 맞서 24일부터 운행중단 예고
대구시, 대안수단 최대 활용… “파업땐 행정조치”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려는 정치권의 움직임에 반발해 전국버스노조의 총파업이 예고되면서 대구지역 시내버스의 총파업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3면> 이에 따라 대구시는 전세버스 동원과 택시 부제 해제, 지하철 운행시간 조정 등 대중교통 대란을 대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택시 대중교통 관련법안은 최근 국회 국토해양위를 통과하며 오는 22일 법제사법위와 국회 본회의 통과를 남겨두고 있다.

이에 버스업계와 노조는 택시 대중교통 관련법안이 22일 법제사법위를 통과하면 22일 한시적으로 버스운행을 중단하고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24일부터 전면 버스운행을 중단할 것을 20일 결의하고 국회 등에 관련법안 전면폐지를 요구했다.

관련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대구의 경우 1천561대의 버스가 운행이 중단돼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대란이 예고되고 있다.

대구지역 버스업계는 20일 전국버스업계대표와 노조가 24일 전면파업을 결의한 것에 대해 21일 오후 2시30분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에 대비해 시는 전세버스 500대를 동원할 계획이었으나 가을 행락철로 전세버스 수요가 늘어나며 현재 200여대를 확보한 상태여서 인근 경산과 칠곡 등의 전세버스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 지하철도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 간격을 앞당기고 택시도 부제를 해제해 4천대를 추가로 늘리며 승용차 요일제도 풀어 7만4천여대의 승용차를 운행토록 하며 관용버스를 운행하는 등 시내버스 총파업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이번 파업에 버스업계가 동참할 경우 1차로 버스업체의 사업일부정지 30일 등 행정조치와 함께 재정지원금도 줄이는 등 강력 대응키로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여·야 간 정치적인 판단으로 추진됨에 따라 버스업계와 노조, 정부,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하지만 버스업계와 노조에서 총파업을 결의한 만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