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20일 도 청사에서 공공기관과 소방관서의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경북도는 20일 도 청사에서 자위소방대와 대구북부소방서 및 시·군 청사 방호업무 담당자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청사 합동 소방훈련`을 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중앙정부 청사 방화사건 및 건조한 날씨와 함께 난방기구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동절기 화재 발생을 우려, 대형화재에 대비한 공공기관과 소방관서의 합동 소방훈련이다. 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북도의 정책의지를 표명함과 아울러 유사시에 대비하는 훈련을 통해 완벽한 재난 대응태세를 확립하기 위한 훈련이다.

특히, 이번 소방훈련은 경북도 청사 4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도지사의 가상훈련 메시지 전달과 동시에 도청직원 자위소방대원 150여 명이 신속한 대피훈련과 소화기 및 옥내 소화전을 이용한 화재의 초동진화, 중요문서 반출, 인명대피 훈련에 주력했으며, 대구 북부소방서는 화재현장에서 일사불란한 현장지휘 및 구조 활동과 신속한 화재 수습능력을 연출했다.

경북소방본부는 소방헬기를 이용해 화재현장에 옥상 구조대원을 투입, 인명구조 활동을 했으며, 소방대원의 수직하강, 레펠과 굴절 차량을 이용한 인명구조가 완벽하게 이뤄졌다.

이주석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모든 화재와 재난은 사전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각종 재난사고 시 신속한 초기대응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선책이다”며 이번 훈련과 같이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훈련이 평상시에 잘 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했다.

경북도는 재난예방을 위해 매년 안전점검계획을 수립하고 계절별 안전점검과 초기대응을 위해 안전기동대를 조직 운영하는 등 예방과 대응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