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조사비 23억 국회서 통과

영양다목적댐 타당성조사비 23억원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해 타당성조사가 곧 수행될 예정이다.

1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이번 타당성조사비 통과는 영양댐 건설사업에 대해 정부의 추진의지가 강하고 영양군의 지역낙후도가 매우 높아 지역균형발전의 취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위는 본격적인 사업착수를 위한 경제적, 기술적 타당성 및 대안을 분석하고 조사에 들어가는 등 영양댐 건설사업에 탄력이 붙으며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영양군은 지난 94년과 95년, 2001년 등 여러 차례에 걸쳐 급수가 제한될 만큼 생활 및 공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지난 2002~2010년 홍수피해로 사망 3명, 이재민 1천304명 등 인명피해를 비롯해 1천395억원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총사업비 3천139억원이 투입되는 영양댐 완공 시 용수공급은 물론 댐하류의 홍수량이 72% 감소하고 유지수의 공급으로 반변천과 장파천 등 하천의 건천화가 방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낙후지역 경제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댐정비사업비 345억원과 연간 5억여원의 댐지원사업비도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영양댐은 충주댐을 비롯한 인근 안동댐(1/22)과 임하댐(1/12)에 비해 저수면적이 매우 작아 주변지역의 안개일수 증가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수몰면적도 2.2㎢로 다른 지역댐들에 비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위 관계자는 “영양댐은 주민피해가 최소화되고 지역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개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향후 타당성 조사 시행 시 관련절차에 따라 생태계·환경 부분 등에 대해 관련 전문가 및 지역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가장 친환경적인 댐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영양/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