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조만간 쇄신안으로 단일화 돌파” vs 문재인 “의총서 쇄신 구상 발표”
안철수 “정치혁신 추동력 살려나갈 방침”

▲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빌딩에서 열린 골목상권 살리기운동 전국대표자대회에 참석, 사회자의 요청에 따라 손을 잡고 취재진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18대 대통령 선거가 30일로 5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력 대선주자 3인의 혼전양상은 지속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부동의 선두를 유지하고, 안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나란히 2, 3위를 달리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안철수, 박근혜-문재인 후보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박빙의 혼전 양상이 거듭되고 있고, 안철수-문재인 후보가 단일화를 이뤄낼 경우 이런 가상의 상황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후보들은 경제민주화, 복지, 일자리 등과 함께 `고비용 저효율` 정치구조를 개혁하고, 국민 개혁요구치가 가장 높은 정치쇄신·혁신을 선거중반 최대 어젠다로 앞세우고 있다.

박근혜 후보는 국민대통합, 국민행복 정책과 함께 `정치쇄신 카드`로 야권 단일화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각오다.

정치쇄신특위가 지난 24일 마라톤회의 끝에 전반적 정치쇄신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르면 금주 중 `박근혜 정치쇄신안`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다.

쇄신안에는 기존 정당구조의 폐해와 부작용을 감안, 당 대표·최고위원 직선제를 폐지하고 전국위원회 중심 정당체제로의 개편안을 비롯해 공천 개혁안, 검찰 개혁안 등이 종합적으로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후보는 전날 `새로운 정치, 새로운 민주당을 위한 문재인의 구상`이라는 `광주선언`을 통해 정치쇄신의 정점을 찍고, 단일화 국면에서 승부수를 던졌다.

문 후보는 29일 당 의원총회에 참석, 정치쇄신 구상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구했다.

이에 앞서 문 후보는 비례대표 국회의원 100명으로 확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국회의원 징계 강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5대 비리 행위자 철퇴 등 `기득권 포기`를 키워드로 한 쇄신안을 발표했다.

안 후보도 지난 23일 국회의원 정수 및 정당 국고보조금 축소, 중앙당 폐지 등을 내용으로 한 정치권의 `3대 특권 포기` 방안으로 맞불을 놨다. 무소속 후보로서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기성 정치권에 속한 박·문 후보에 대한 동시 공격으로도 받아들여진다.

안 후보는 31일 `한국 정당정치와 안철수의 정치혁신`을 주제로 한 정치혁신포럼을 개최, 한국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안철수발(發) 정치혁신`의 추동력을 살려나갈 방침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안 후보가 정치쇄신 이견을 좁혀가는 과정을 통해 단일화 효과를 극대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박 후보가 이에 어떤식으로 대응할지가 선거중반 지지율 변곡의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