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노벨드림캠프` 성료… 노벨상 수상자 강연 등 진행

▲ 2012 노벨드림캠프 참가자들이 연구포스터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포항에서 열린 `2012 노벨드림캠프 (NDC · Nobel Dream Camp)`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소장 피터 풀데)와 포항시가 주최 및 주관해 열린 이번 행사는 80여명의 미래 꿈나무들과 과학자들의 만남 및 소통을 주제로 한 스페셜 과학캠프로 진행됐다.

2012 NDC는 올해 처음 개최된 행사로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해 국가과학자 및 기초과학연구원 단장 등 국내 최고의 과학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APCTP는 기존 과학캠프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노벨상 수상자 강연과 물리·화학·생리의학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석학들의 멘토링 프로그램, 미래 노벨상에 도전하는 연구 주제로 포스터를 발표하는 팀 프로젝트 활동, 방사광가속기 투어 등 2박3일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캠프에 참가한 한 학생은 “다양한 프로그램에 끌려 참가를 결심했다”며 “많은 친구를 사귀었고 미래의 꿈을 그려보는 것이 재미있다”고 말했다.

APCTP 관계자는 “첨단과학도시 포항시와 함께 대한민국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기 위해 이번 과학캠프를 국내 최초로 개최하게 됐다”며 “그동안 미흡했던 과학꿈나무를 위한 교육 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과학자와 미래 꿈나무의 뜻깊은 만남의 장을 통해 대한민국 과학의 장밋빛 미래가 기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남희기자

ysknh0808@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