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1월 대선 앞두고 핵개발 저지 강경대응 여론 우세
전문가들 “2007년 시리아 핵시설 공격때와는 상황 달라”

이스라엘이 이란 핵시설 공격에 나설 가능성에 국제 외교가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미국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정파를 떠나 최근 들어 이란의 핵개발 저지를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공화당의 밋 롬니 후보는 진작부터 버락 오바마 행정부를 향해 `강경 대응`을 주문해왔다.

롬니는 지난달 29일 예루살렘을 방문해 대외정책과 관련된 연설을 하면서 “미국은 이란 지도자들이 이스라엘을 향한 악의적인 행동을 못하게 하는 신성한 의무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올봄만 해도 `중동과의 화해`에 주력하면서 될 수 있으면 이란과의 군사적 충돌을 피하려 했다.

하지만 대선에서 이겨야 하는 절박함을 안은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들어 군사력 동원도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스라엘을 방문 중인 리언 패네타 미국 국방장관은 1일(현지시간) 이란 핵개발을 막도록 모든 수단을 사용해야 하며 외교 해법이나 제재가 실패하면 군사적 조치를 취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패네타 장관의 발언은 미국 대선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대인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오바마 행정부의 속내를 보여준다는 게 미 정치권의 반응이다.

심지어 이스라엘의 일간 신문 하레츠는 지난달 29일 톰 도닐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란의 우라늄 농축 활동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 및 제재 조치가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경우 미국은 군사행동을 준비할 것임을 네타냐후 총리에게 전했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9월 내 공습이 감행될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미국 유권자들의 지지가 저조할 경우 분위기 반전을 위해 `극한 카드`가 동원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는 미국의 대외 강경정책을 주도하는 롬니 진영을 견제하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

그러나 이란에 대한 군사적 공격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 또한 간단치 않다. 실제 공격의 효과도 미미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많다.

이스라엘은 지난 2007년 9월 시리아의 핵시설로 의심되는 건물을 폭격기를 동원해 파괴한 적이 있다.

이스라엘 정보부는 그해 8월 시리아의 알키바 지역 인근 사막에 건설 중인 원자로 인근 부지로 12명의 특공대를 파견해 사진을 촬영하고 토양 시료를 수집했다.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이스라엘 정부는 7대의 F-15 전투기를 동원해 지중해 연안에서 시리아 영공으로 진입해 22기의 로켓을 시리아 시설에 발사해 파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2007년 시리아의 경우와 이란의 상황은 매우 다르다고 강조한다.

중동의 군사 강국인 이란은 최근 탄도미사일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군사력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란이 노리는 것은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해 원유 수출선(線)을 막겠다는 위협이다.

이렇게 되면 국제 유가의 급등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미 유가 동향은 미국 대선의 핵심변수로 등장한 상황이다. 경기침체의 상황에서 유가마저 유권자들을 압박할 경우 오바마 대통령에게 유리하진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이 될 수 있으면 이스라엘을 달래면서 대선 전까지는 군사력 동원에 소극적으로 임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이래저래 오바마 대통령의 머리는 복잡해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