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를 비롯한 경주·영덕 등 경북동해안 일대 재래시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지에서 판매되는 각종 부정 불량식품의 효과적인 단속을 위해서는 포항지역에 검사할 수 있는 기구 설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포항시는 매월 1차례씩 재래시장과 백화점, 대형마트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각종 유통식품을 수거,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하고 있으나 결과 통보는 15일이나 소요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 때문에 유통기간이 짧은 두부나 콩나물 등의 경우 검사 의뢰한 결과 불량식품이라는 판정을 받아도 이미 같은날 생산된 제품은 모두 판매된 상태여서 제품수거 등 효율적인 단속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포항지역의 경우 인구 50만명이 넘는 대도시 인데다가 10여개 재래시장 등지에서 유통기간이 짧은 각종 제품이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으나 검사 결과를 신속하게 알 수 없어 부정 불량식품 단속이 겉돌고 있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단속을 위해서는 시 자체내에 유통식품을 검사할 수 있는 검사장비 확보 등 기구설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해 12차레에 걸쳐 모두 283건의 각종 유통제품을 수거,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중 빙과류 1건, 면류 1건, 정분(감자가루) 1건, 과실류 1건 등 모두 4건이 불량식품으로 통보받았다.

그러나 시는 불량식품으로 통보받은 제품을 생산한 회사가 타 시·군이어서 경북도가 불량식품을 생산한 시·군에 통보, 제품을 수거 폐기처분토록 하는 행정조치를 내렸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금의 체제로는 부정 불량식품이 유통되고 있음을 알았을 때는 이미 늦은 감이 있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빠른 시간에 검사결과를 알아 수거 등 적극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시 자체내에 검사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고 말했다.

/권종락기자 kwonjr@kbnews.co.kr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