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납부필증 부착 의무화로 20% 이상 감량 목표

【경산】 경산시는 2012년까지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전면 시행해야 하는 정부방침에 따라 7월부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한다.

음식물쓰레기 20% 이상 감량을 목표로 시행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는 배출량에 따라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지금까지 무상으로 거둬가던 음식물쓰레기를 오는 7월1일부터는 전용수거용기 규격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납부필증(칩) 부착해야 한다.

칩의 소비자 가격은 5ℓ 120원, 20ℓ 500원, 120ℓ 2천760원으로 쓰레기봉투판매소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시는 음식물쓰레기종량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홍보물 5만부와 음·폐수 분리 가능한 단독주택용 음식물쓰레기 전용수거용기 5ℓ 5만 개, 소규모 음식점용 20ℓ 3천개를 사 전면시행을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산시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로 6억원 이상의 예산절감과 깨끗한 거리, 주거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지난해 시가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으로 지출한 예산은 38억여 원이다.

시 관계자는 “시행 초기 주민혼란과 시행상의 문제점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의 성공적인 조기정착과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해 음식문화 개선 캠페인과 홍보를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