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인터넷고 각종 직업지도 프로그램 성과
지난해 취업률, 전년 동기 보다 37%나 늘어

▲ 경북인터넷고등학교는 구직기술 향상을 위해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학생들에게 직업지도교육을 하고 있다.

경북인터넷고등학교(교장 이두홍)가 지난해부터 각종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가동한 이후 취업률이 크게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학교는 지난해 `선취업 후진학`이란 정부의 특성화 고등학교 정책에 따라 청소년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비롯해 △성공취업전략 캠프 △창업동아리운영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그 결과 지난 2010년 3학년 53명 중 11명이 취업해 20% 정도의 취업률을 보이다가, 2011년 취업률은 57%(30명)로 껑충 뛰었다. 취업분야도 사무직을 비롯한 금융과 제조업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했으며 올해 취업목표를 60% 이상으로 노력하고 있다.

14일 현재 이 학교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실에서는 청소년 직업지도프로그램(CAP)에 참석한 3학년 학생들이 취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배우고 있었다.

CAP는 학생들이 합리적인 진로와 직업선택방법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면접기법을 익히고, 연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교 측은 구직기술 향상을 위해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16일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삼성 반도체에 입사를 준비 중인 황혜선(18)양은 “고3이 되고 첫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가했는데 평소 몰랐던 회사에 대한 정보와 취업 절차 등에 대해 알게 됐다”며 “취업을 먼저 하고 필요하다면 진학은 나중에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동상 취업담당교사는 “2010년부터 도입된 재직자 특별전형 시행으로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한 후 필요한 때 대학에 진학하는 길이 많이 열렸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도입,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봉화/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