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8천600만원 지원받아 2016년까지 수행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에도 지역 대학이 선정됐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13일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 경북지역 주관대학에 선정돼 1억8천60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여성과학기술인력의 육성·지원 활성화와 제도·환경 개선, 이공계 여학생 유입 확대와 전생애주기적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체계 등을 위해 추진하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의 주관대학(사업단)으로 대가대와 울산대를 비롯한 전국 16개 대학을 12일 선정했다.

선정된 16개 주관대학은 오는 2016년까지 총 5년(2년+3년)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과 지원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며 연차 및 단계 평가를 받게 된다.

대가대는 앞으로 여학생 공학친화 프로그램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학교육 개선 성과 지역 확산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경북지역 여중·고생의 이공계로의 진학, 공학계열 여대생의 중도탈락률 감소에 주력해 우수한 여성인력 배출의 원동력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마은숙 대가대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육성사업단장(약학부 교수)은 “대구·경북 여중·고생을 대상으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사업을 수행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학생들의 공학계열로의 진학률 상승과 중도탈락률 감소, 졸업 후 전공 분야로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1차년도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날 울산대학교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단에 선정돼 연간 1억6천800만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장선영 울산대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육성단장(수학과 교수)도 “이번 사업단 선정으로 지역과 국가의 산업 및 과학 발전에 필요한 여성인력을 육성, 지원하는 일을 보다 체계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했다.

/심한식·김남희기자

    심한식·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