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 울산대 총장(왼쪽)과 가버 페츨리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학 총장(가운데), 라슬로 호슈 현대중공업 헝가리기술센터 대표(오른쪽)가 3개 기관 산학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울산대학교(총장 이철)가 국내 최고의 산학협동교육을 바탕으로 과학기술 분야 유럽 최고의 명문대학 및 현대중공업 해외지사와 글로벌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양성과 산학공동연구를 진행한다.

이 철 울산대 총장은 지난 8일 헝가리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학을 방문해 가버 페츨리 총장과 △공동연구 및 교육 △학술자료 교환 △학생 및 교수 교환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또 현대중공업 헝가리기술센터 라슬로 호슈 대표와 함께 3개 기관이 △학생 인턴십 △인·물적 자원 교환 △산학공동연구를 하는 산학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울산대와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학은 해마다 5명의 학생을 교환하고, 현대중공업 헝가리기술센터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학은 1782년 설립됐으며, 물리학, 화학 분야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4명이나 배출한 유럽 최고의 공학특성화 대학이다.

이번 협정에서 가버 페츨리 총장은 “세계 최고의 기업인 현대중공업의 든든한 지원을 받는 울산대와의 교류를 통해 산학협력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이철 총장은 “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 명문 및 기업과의 협력으로 글로벌 교육을 강화하고 기업 운영의 실용성에도 이바지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이 철 울산대 총장은 EU(유럽연합)와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EU 선진산업국과의 교육협력(ICI) 프로그램으로 울산대에서 공부한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 학생 및 부다페스트기술경제대에서 수학하고 있는 울산대 학생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학생교환 프로그램의 성과도 확인했다.

이에 앞서 이철 울산대 총장은 지난 6일 폴란드 최고 공과대학인 바르샤바공과대학을 방문해 보지미에쉬 쿠르닉(Wlodzimierz Krunik) 총장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바르샤바 소재 삼성전자 폴란드 R&D센터를 찾아 울산대 학생들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도 점검했다.

/김남희기자 ysknh0808@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