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사고력 및 인성교육 등에 초점 맞춰 4개 영역 개설

대구가톨릭대학교의 교양교육이 2012학년도부터 획기적으로 개편된다.

창의력과 융·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다문화 이해 및 진로능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며 학습윤리와 정직을 가르치는 인성교육도 눈길을 끈다.

대가대는 지난해 교양교육원을 신설하고 기존의 교양교육이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한 `선진 교양교육과정`을 마련해 시범운영하고 올 1학기부터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백용매 교양교육원장(심리학과 교수)은 “학문에 첫 접하는 신입생들이 인류가 축적해 온 지식체계와 세계시민으로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와 융·복합적 사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데 새로운 교양교육의 초점을 맞췄다”며 “이를 바탕으로 전공교육과 교양교육이 연계돼 전공영역에서 창의적 심화교육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편된 내용은 △인성 및 건학이념(본교의 건학 및 교육이념) △창의력(진리탐구를 위한 자유교육과 융·복합적 사고력) △다문화 이해능력 (세계 시민사회를 지향하는 보편교육) △진로능력(전공 수월성 및 진로와 경력 개발) 등 크게 4개의 교양교육영역으로 나눴다.

영역별로 기초단계와 심화단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기초단계 과목은 대부분 1~2학년의 교양필수로 지정됐으며 심화단계 과목은 전 학년이 선택 수강할 수 있다.

인문학적 사고와 표현, 사회과학적 사고와 표현, 자연과학적 사고와 표현, 예술적 사고와 표현, 수리적 사고와 표현 등 창의력 향상을 위한 5개 교과목(각 2학점)을 교양필수과목으로 지정해 모든 신입생은 이 중 4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했다.

예를 들면, 기계자동차공학부 학생이면 자연과학적 사고와 표현, 수리적 사고와 표현은 필수이고 나머지 예술적 사고와 표현과 인문학적 사고와 표현, 사회과학적 사고와 표현 교과목 중 2개 교과목을 선택해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수업은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자료를 수집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글쓰기는 교과목별 최소 4회 이상 시행되고 2회 이상 반드시 담당교수 또는 글쓰기 첨삭지도요원으로부터 직접 첨삭지도를 받는다.

외국어는 기존의 영어 중심에서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제2외국어를 선택해 교양필수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전환한 점도 눈에 띈다. 한국어능력시험, 외국어능력시험, 한자능력시험 응시자에게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응시료도 지원해 준다.

취업과 사회진출을 위해 진로영역에 학습전략과 취업전략(1학점)과 컴퓨터와 디지털정보(2학점) 과목을 개설했다.

인성 및 건학이념 영역에서는 자원봉사입문, 학습윤리, 정직을 가르치고 체험행사도 운영한다.

학습윤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올바른 인용방법과 보고서 작성방법을 지도한다.

경산/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