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정치체제 개혁 필요성을 줄기차게 강조해온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사진>가 다시 `정치 개혁` 화두를 꺼내 들어 관심이 쏠린다.

1일 경화시보(京華時報)에 따르면 원 총리는 전날 열린 국무원 전체회의에서 “올해는 현 정부 임기의 마지막 해로 개혁·발전 임무가 특히 무겁다”며 “앞으로도 반드시 멈춤 없이 경제체제와 정치체제 등 각 영역의 개혁을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총리는 내달 5일 열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회 격)에 제출할 정부 보고서 초안을 마련한 이날 회의에서 “우리는 솔직히 인민대표와 인민 대중에게 보고함으로써 인민 대중이 정부를 비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공식 권력 서열 3위인 원 총리는 올해 가을 열릴 18차 당 전국대표대회(전당대회 격)에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자리에서 물러난다.

이어 내년 봄 열릴 전인대에서 총리 자리를 후임자에게 물려주는 것을 끝으로 정계를 공식 은퇴한다.

원 총리는 임기 후반기인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치 개혁 필요성을 주창하고 나서 중국 안팎의 관심을 끌었다.

공산당에 과도하게 쏠린 권력을 분산하고 국민의 정부 감시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원 총리가 주장하는 정치 체제 개혁의 핵심 내용이다.

원 총리는 2010년 8월 선전경제특구 성립 30주년을 맞아 선전시를 방문해 “경제체제 개혁뿐 아니라 정치체제 개혁도 추진돼야 한다”며 “정치 개혁이 보장되지 않으면 경제 개혁 성과를 다시 상실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작년 9월 다롄시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하계대회에서는 “법치국가로서 권력이 과도하게 집중된 제도를 개선해 인민의 민주적 권리와 합법적 권리, 사회적 공평과 정의를 보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