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불출마, 후보자 난립… 치열한 공천싸움 예고

맹주가 포기했다. 24년간 지역을 지켜온 이상득 의원이 출마를 접었다. 그야말로 무주공산이다. 그들만의 혈투가 불가피한 곳이다. 출마를 희망하는 후보자도 많다. 거론되는 이름만도 10명을 넘었다. 본지의 취재기획인 예비후보 등록자와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보자만 해도 5명이다. 야당(민주통합당)을 제외하고 모두 한나라당 성향이다. 한나라당이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후보들은 한나라당을 선호하고 있다. 치열한 공천싸움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한나라당 남구울릉지구당은 아직까지 큰 변화가 없다. 당직자를 중심으로 흐트러지지 말자며 협의회장 등의 힘을 결집시키고 있다. 지난해 연말에도 모임을 가졌다. 한나라당을 희망하는 후보들은 이들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한나라당 공천이 경선으로 치다를 경우 협의회장 등 당직자의 역할은 크다. 이들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지금 당직자들이 똘똘 뭉치는 것도 그런 이유일 수도 있다.

김순견 예비후보는 지역밀착형 후보임을 강조하고 있다. 고향(영천) 논란이 일자 정치에 입문한지 20년 가까이 포항을 떠나지 않았다며 토박이론으로 내세운다. 한나라당부대변인, 재선 도의원, 이상득 의원 정책특보 등의 정치경력과 포항시축구협회장, 봉사단체장 등을 통한 준비된 지역일꾼론을 강조한다. 김순견 겸임교수는 “포항사람의 눈으로 포항을 보고 국가와 미래를 보겠다는 평소 정치이념과 소신을 바탕으로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지역일꾼이 되겠다”고 했다.

지역구에서 출마를 가장먼저 선언한 후보는 김형태 예비후보(방송기자클럽 사무총장)이다. 김 총장은 이상득 의원의 출마여부에 촉각을 기울여오다 먼저 독자행보를 선언해 버렸다. KBS기자출신답게 정보력이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총장은 기성정치권이 국민들로부터 강한불신을 받고 있어 새로운 수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강하다. 세대교체 필요성의 이유다. 김총장은 7일 시청대잠홀에서 `기자가 본 정치현장`이라는 제목의 출판기념회도 갖는다.

허대만 예비후보는 이번에는 분위기가 다르다고 했다. 기필코 승리하겠다는 다짐이 어느때 보다 높다. 한나라당 후보 가운데 경선과정에서 1-2명이 이탈, 무소속으로 출마해주면 승산은 더욱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허 후보는 민주당이 통합하면서 지역노동계로부터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30% 이상 득표가 가능하다고도 했다. 민주당에서 형님예산 논란이 일자 허 후보는 지역정서를 의식,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도 보였다. 야권통합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박명재 예비후보는 이상득 의원의 불출마선언 전부터 움직이면서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한나라당 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한나라당 성향의 박후보가 가진 장관 등의 경력은 지역정서를 자극할만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문제는 그의 화려한 스펙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열린우리당 당적이 그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예비후보를 무소속으로 등록한 것도 그런 이유다. 박 총장은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포항과 울릉 나아가 대한민국이 도달해야 할 새로운 비전을 이루겠다고 했다.

이상천 민주평통 경북지역회의 부의장은 지난해말 이상득 의원에게 출마에 따른 입장을 전달했다. 지난달 28일에는 출마기자회견도 가졌다. 이상천 부의장은 이상득 의원이 불출마와 관련 “정치스승이었다”면서“가슴이 찢어질 듯 아팠다”고 했다. 이상득의원과 끈끈한 연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경북도의회 의장 4년과 5선의 도의원경력을 앞세우고 있다. 구하기도 어렵지만 당분간 사무실은 개소하지 않겠다고 했다. 인지도는 자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이밖에도 한나라성향의 노선희 씨알텍대표는 지난달 12월28일 지인들만 초청한 차별화된 출판기념회에 이어 2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전에 뛰어든다. 정장식 전 포항시장은 계획했던 출판기념회는 하지 않고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출마를 알릴 예정이다. 또 공원식 전 부지사 김덕수 한국거래소 상임감사위원, 이성석 교수, 김병구씨 등도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들도 조만간 어떤형태로든 자신의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보기

프로필: 정당, 나이,직업, 학력

현역의원,정당,무소속 순 (등록후보우선, 같은 당 가나다 순)

예비후보 등록자 및 공식출마선언후보 우선게재.

한나라당(한),민주통합당(민),자유선진당(선),미래희망연대(미),

통합진보당(진),창조한국당(창),진보신당 (신),미래연합(연),무소속(무)

김순견 (한 ·52)

동국대 겸임교수

포철공고·동국대

김형태 (한·59)

방송인

성광고·국민대

허대만 (민·42)

서경산업 부사장

대동고·서울대

박명재 (무·64)

차의과대 총장

중동고·연세대

이상천 (한·64)

평통 경북도 부의장

검정고시·영남대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