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국내증시는 코스피지수가 주간 기준으로 1.30% 하락해 1,839p에서 마감했다.

지난 주말 동안 이탈리아 의회가 경제개혁안을 승인했고 새 내각 출범을 앞두고 재정위기 우려감이 완화되면서 코스피지수는 주 초반 상승 출발했다. 그러나 주 중반 이후 스페인의 국채 금리가 급등하는 등 유럽 재정위기가 주요국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감이 커지면서 코스피는 1,830선으로 주저앉았으며, 일간 등락폭이 40~50P에 달하는 극심한 변동성 장세를 연출했다.

지난주 외국인은 5천900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으며, 기관은 500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반면 개인은 저가매수세를 중심으로 6천300억원의 순매수를 보였다. 업종별로는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 가운데 견조한 수급을 보이고 있는 IT부품 주들의 상승이 돋보였다.

최근 시장은 1,800선과 1,900선을 사이에 두고 대외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만큼 뒤늦은 추격매수는 자제해야 하며, 극심한 변동성 장세 속에 종목별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이번 주 증시는 우선 미국의 재정적자 감축 협상 결과가 중요한 변수로 할 것으로 판단된다. 오는 23일은 미국 의회 특별위원회에서 향후 10년간 1조2천억달러의 미국 연방정부 적자 감축안을 마련하기로 한 마감시한이다. 여기서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과 관련된 불안감이 다시금 불거질 수 있다.

또한 21일로 예정된 프랑스의 국채 입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입찰 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최근 유로존 국채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감이 재부각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0년 만기 스페인 국채수익률의 연 7%대 진입 여부는 시장의 투자심리를 가늠할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어 시장은 이에 따라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