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총무경제위원회가 포항시의 인사에 불만을 품고 반발해 총무경제위원회의 179회 임시회 활동이 잇따라 파행됐다.

총무위는 지난 22일 제179회 포항시의회 임시회가 개회함에 따라 23·26일 이틀 동안 자치행정국과 경제산업국 관련 부서의 조례안과 업무현황을 보고받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총무위는 최근 시행된 포항시 행정조직개편에 따른 읍면동 결원을 문제 삼으며 행정조직개편 업무를 담당한 자치행정국과 관련된 업무를 모두 거부했다.

총무위는 포항시가 최근 행정조직을 개편하는 과정에서 인력과 업무가 본청에 집중돼 당시 포항시에 개선할 것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실행하지 않아 민원인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재진 위원장은 “민원업무가 많은 구청과 읍면동 기능이 강화돼야 하지만 포항시의 조직개편은 오히려 본청 인력이 더 많았다. 부작용이 우려돼 당시 개선하라고 요구했지만 이달 초 시행된 인사 결과 읍면동 인원은 52명 이나 모자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직원이 부족해 민원인들이 큰 불편을 겪는 만큼 이 문제를 명확하게 개선할 때까지 현재의 상임위 입장을 고수할 것이다”고 했다.

총무위가 강하게 반발하자 26일 포항시는 11월 읍면동 인력을 보충하겠다는 계획안을 제출, 총무위의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육아휴직자에 대해서는 대체인력을 투입해 현재 읍면동 결원 인원은 33명이다”면서 “다음 달 신규직원과 전입직원을 채용한 뒤 11월 읍면동의 결원 직원을 보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