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경지수(明鏡止水)

`명경지수(明鏡止水)`는 맑은 거울과 고요히 머물러 있는 물, 곧 티없이 맑고 고요한 심경(心境)을 이르는 말이다. `장자` 덕충부 (德充符)편에 실려 있는 말이다.

공자의 고국이었던 노()나라에 왕태라는 학자가 있었다. 그는 일찍이 발을 잘리는 형벌을 받아 외짝 발만 있는 외짝다리 였으나 워낙 학식과 덕행이 훌륭해 평판이 높았다. 그 문하에 모여드는 제자도 많아 공자의 제자와 거의 맞설 정도였다. 공자의 제자인 상계는 그 점이 마음에 마땅치 않아 공자에게 불만을 토로했다.

“스승님, 저 외다리는 어떤 인물입니까” 그러자 공자는 이렇게 대답해 주었다.

“그분은 천지자연의 실상(實相)을 환히 들여다보고 바깥 물건에 끌려서 마음을 옮기는 일도 없고 만물의 변화를 자연 그대로 받아들여 도(道)의 본원을 지키는 분이니라”

“수양이 그렇게 깊다 하다고 해도 어째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흠모를 받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그의 마음이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고 고요하기 때문이니라” 대개 사람들이 제 모습을 물에 비춰보려고 할 때에 흐르는 물보다 조용히 정지되어 있는 물을 거울로 삼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오직 언제나 변함없는 부동심(不動心)을 가진 사람이라면 남에게도 마음의 평안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마음의 평정한 상태를 고요히 머물러 있는 물(止水)에 비유한 것이다.

이밖에도 장자에서는 현자(賢者)의 깨끗한 마음이나 지인(至仁:지극한 덕을 가진 사람)의 차별없고 흔들리지 않는 마음씀을 명경에 비유했다. 덕충부 편에 나오는 말씀이다. 모든 것은 마음 씀씀이에 달려있다. 마음에 따라 움직이며 마음 가짐에 따라 모습도 달라진다. 배우고 읽히고 열심히 노력하여 마음의 지혜를 찾아 덕을 베풀고 악을 멀리하여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인생을 살아보자. 그리고 항상 자기를 돌아보는 삶을 살아야한다. 남의 결점 보다는 자기의 결점이 무엇인지 거울삼아 언제나 마음을 맒은 물에 비추어도 오염되지 않는 길을 가자.

/쌍산 김동욱

한국서예퍼포먼스협회 상임고문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