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초 발표된 포항시 도시계획재정비안이 잇따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시의원들이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특히 일부는 부동산 투기의혹 등 각종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며 조사특위론까지 거론했다.

5일 포항시로부터 도시계획재정비안을 보고 받은 의원들은 지역구를 중심으로 도시계획재정비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따져 물었다.

조진 의원은 지역 간 형평성을 문제 삼았다.

조 의원은 “청림동은 현재 지역 발전을 유도하는 상업지역이 단 1㎡도 없다. 포항시는 청림초등학교 때문에 이 지역의 상업지역 용도변경이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며 “그러나 송도초등학교가 위치한 송도코모도호텔 일대는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이 됐다. 정화구역 거리 등 조건이 다르다 하더라도 이 지역이 포항 도심 중에서도 낙후된 만큼 발전을 위해 용도변경이 절실하며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이 점을 충분히 반영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림동과 동해면 사이에 위치한 일월동은 대부분 자연녹지인 반면 청림동과 동해면은 주거지역이다. 전체적인 지역 연계발전 상으로 볼 때 일월동의 주거지역 용도변경은 타당성이 충분하다”며 “주민들의 10년 숙원사업인 만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복덕규 의원은 이번 재정비안은 특정유력인사, 부동산 투기꾼을 위한 정비안이라고 맹비난했다.

복 의원은 “포항시의 정비안이 수년 동안 미뤄지면서 각종 의혹이 무성했다. 실제로 정비안이 발표된 시점을 전후해 토지 소유주가 수차례 변경된 점으로 볼 때 의혹이 현실화 됐다”고 지적했다.

손정수 의원은 포항시가 도시계획재정비안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영일만제4일반산업단지, 블루밸리, 테크노밸리 등 아직 조성도 안 된 산업단지를 포함해 2020년 포항시 인구를 75만명으로 책정했다며 재정비안 자체를 문제로 지적했다.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이진우 포항시 건설도시국장은 “주민의견 열람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열람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포항시가 추가 작업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으며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서는 “언론 등이 지적한 각종 의혹이 사실이라면 사법기관 차원에서 조사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이준영 의원은 부동산 투기 등 일련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의회가 조사 특위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최승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