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새재훼손 대책위 “자연 자원 망치는 사업 중단하라”
문경시청 “시의회 뜻 존중 유상임대 변경까지 했는데 왜?”

【문경】 문경새재 영상문화관광 복합단지 조성 및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놓고 문경시의회와 시민단체들이 사업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데 맞서 신현국 문경시장이 성명서 내용이 다르다며 반박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3일 문경시의회 탁대학, 안광일, 노진식, 이응천, 김대순, 김휘숙 의원과 환경연대, 새재상가번영회로 구성된 문경새재훼손저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발족식을 갖고 `영상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 및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문경새재는 온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천연 관광 자원으로 문경시장의 성과주의와 특혜 등으로 인한 희생물이 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독선적인 밀어붙이기식 자세를 버리고 진솔한 대화의 장을 만들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것을 진심으로 권고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특히 “이들 사업에 대해 집행부가 즉각 수용하지 않고 사업을 강행한다면 문경새재 훼손을 반대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연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문경시의 계획성 없는 독선행정으로 청정자원 환경인 문경새재가 벼랑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아무런 대책 없이 사업을 강행하면 온몸을 던져 사업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한 뒤 발표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직접 시장실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신현국 문경시장도 기자간담회를 열어 “사업구상을 문경시의회에 보고했고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MOU체결식을 갖고 추진해온 사업”이라며 “최종 투자자 컨소시엄을 구성한 후 부지출자에 대한 제안 건을 제출했지만 시의회가 부결한 것은 중요재산을 처분하지 말라는 뜻으로 알고 의사를 존중해 유상임대로 변경해 의회에 보고한 후 추진하게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 시장은 “문경새재의 자연경관을 최대한 살리고자 3층 높이인 11.75m로 승인을 받아 설계를 완료한 상태며 토지임대로 발생하는 이윤보다 고용창출, 새재지구 상권화를 통한 이윤창출이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시장은 특히 “지난 2년간 도시계획전문가들에 의뢰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에 세워진 계획을 시의회에 보고하고 추진해온 대형프로젝트인 만큼 문경시 전체의 발전가능성을 놓고 함께 고민해야 할 때”라며 일축했다.

시민들은 이번 사태를 놓고 집행부와 계속되는 마찰을 빚어온데다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상호 간의 협의가 부족해 벌어진 사태인 만큼 사업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 대화로써 풀어나갈 수 있도록 양측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승식기자 shin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