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간접자본 첫 외국선사 개방업무 `보람`
“고향 의성 생각하며 지원 노력 다 하겠다”

경북 의성출신의 김희국 국토해양부 제2차관은 의성군 금성면 청로동에서 출생했다. 청로초등학교와 의성중학교를 거쳐 경북고교와 경북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1981년 행정고시 24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부산지방해양항만청 항만물류과장, 건교부 고속철도과장,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기획국장,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4대강살리기 기획단장, 4대강 살리기추진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국토해양부 제2차관으로 일하고 있다. 얼마전 공직생활 만 30년을 맞은 김 차관을 만나 고향인 의성 이야기를 비롯, 친구들, 공직생활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사회 발전 시키고 싶어… 공무원 꿈키워

시대마다 중요한 SOC사업 맡아 `자부심`

-어릴 때 꿈은 무엇이었나.

▲부모님들은 상고에 진학해 은행원이나 교사가 되기를 희망했다. 공무원이 됐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부모가 농사지으면서 너무 힘들게 사는 것이 가슴아팠고, 대부분이 그렇게 살지만 우리 사회를 발전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때 대구시민회관에서 당시 서울대 한완상 교수의 강연을 들었는 데, 주제가 소외였다. 사회가 발전해나가면서 농민이나 어민, 근로자가 계속 소외된다. 그래서 사회의 통합발전을 위해서는 정치나 행정이 중요하다는 내용이었다. 그 강연을 계기로 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했다. 공무원이 되고 나서는 부모님들은 내무부나 농림부에 가기를 바랬으나, 일본의 메이지유신사를 읽고, 봉건국가에서 산업국가로 갈 때 해운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는 걸 알게됐다. 그래서 해운항만쪽을 택했으며, 그 이후 1998년도 초대 고속철도 과장을 했고, 노무현정부에서는 혁신도시 초대국장을 했고, MB정부 들어와서는 4대강 사업을 진두지휘해왔다. 시대마다 중요한 SOC사업분야를 맡아 일해와 자부심을 느낀다.

-고향인 의성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분교를 다녔기 때문에 6년 내내 1개반에 다녔는 데, 중학교에 가니 5개반이 돼 신기하게 생각했다. 당시에는 중학교도 시험을 쳐야 했는 데, 고향 마을에는 전기가 안 들어왔다. 그래서 밤에 공부할 때는 초를 하나씩 들고가서 공부를 했던 기억이 난다. 또 서울에 가면 집집마다 탑을 세워 텔레비전을 본다는 얘기를 전해듣고는 `집집마다 어떻게 돌로 탑을 세우나`하고 궁금하게 생각했다. 그러던 중 새벽에 기차타고 서울 청량리역으로 들어서는 데, 온 시가지가 전기불로 환하게 밝혀져 있는 것을 보고 엄청난 충격을 느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시골소년에게는 문화적 충격이었다.(웃음)

-학창시절 친하게 지내던 친구나 선후배가 있다면.

▲중학교 동기 가운데 가장 유명한 친구는 씨름선수로 유명한 이준희 감독이다. 현재 도리원으로도 불리는 의성군 봉양면은 씨름선수가 많이 나는 고장이었는 데, 초기 씨름계에서 많은 역할을 했던 김태성씨가 당시 체육선생님이었고, 정해걸 국회의원이 당시 사회선생님이었다. 의성중학교 졸업후 재수해서 경북고에 들어갔다. 700여명을 뽑았는 데, 서울·부산이 평준화되면서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몰려왔다. 그래서 동문들이 사법고시, 행정고시 등으로 많이 진출했다. 현직에 있는 선후배들을 꼽아보면 56회로는 이현동 국세청장, 김명식 청와대 인사비서관, 57회는 류성걸 기획재정부 차관, 58회에 제가 있고, 59회에 농림수산부 김재수 차관 등이 고위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제2차관이 맡은 소관업무는.

▲도로, 철도, 해운항만, 공항 등 네개의 사회간접자본분야와 교통정책·물류정책·해양정책 등 7개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1차관은 토지, 주택, 수자원, 그리고 일반적 기획관리업무를 맡게 된다.

-얼마전 동남권 신공항이 백지화됐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

▲우답이 될지 모르지만 대구·경북지역을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포항·울산의 예를 들고싶다. 대구가 성장이나 발전을 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은 생산기반시설이 취약하고, 한마디로 돈이 없는 도시다. 그것이 우선돼야 한다. 많은 분들이 그럴듯한 국제공항이 있어야 외국인 투자유치도 되고, 산업화 촉진이 된다고 하는 데, 그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그보다 더 우선돼야 하는 것이 대구지역 SOC확충이다. 산업공단이나 기지 등 제조업체들이 들어와서 일자리가 생기고 소득이 창출되는 일이 중요하다.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는 지적이 있는 게 사실이다.

▲공항을 결정하기 어려웠던 이유로 기본적으로 공항 수요, 공사비, 환경적 문제 같은 팩트들이 필요하다. 인천공항의 경우 수요는 걱정할 필요없었다. 환경적 문제도 영종도가 수심 1~5미터 정도밖에 안된다. 백지화에 대해서는 아쉽게 생각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고속도로, 산업단지의 원활한 조성, 기타 제조업들이 들어갈 수 있는 대구·경북지역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경북지역에서 해운항만청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나.

▲경북도와 관련된 해운항만은 포항이 가장 중요하다. 포항항만의 최우선 목적은 포항제철소라는 산업단지를 지원하는 것이었고, 그 다음으로 요즘에는 신항만을 건설해 컨테이너도 처리하고, 러시아 극동항로에 중요한 역할을 하려는 노력, 그리고 울릉도와 독도를 연결하는 베이스기지로 만드는 것이다. 강구항이나 울진항도 어항으로서 지역산업화의 기반시설이 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게 많다. 최근에도 임광원 울진군수가 다녀갔는 데, 산과 바다·온천을 엮어서 관광산업을 촉진하는 게 유일한 울진의 성장전략이라고 강조했다.

-해운항만청에 근무하면서 보람있었던 일이 있다면.

▲1992년까지 한국의 컨테이너 항만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체제 정비하는 일을 맡고 있었다. 그전까지는 외국 선사에 대해서는 독점적인 전용 터미널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해왔으나 그때 개방했다. 개방화시대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국제기준을 이행해야 한다고 믿었다. 국제화 추세를 거역하고는 잘 살 수 없고, 살기가 어렵다. 이같은 자연법칙에 가까운 논리를 더이상 애국심으로 커버하기는 어렵다는 게 내 생각이었다. 우리나라 사회간접자본중 가장 먼저 외국선사에 대해 개방업무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좌우명이 있다면.

▲(사무실에 걸린 액자를 가리키면서)저기에 노화순청(火純靑·지극함이 다해 그것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지)이라고 쓰여 있는데, 공무원 생활을 하며 전문성을 확보해서 정책적 실수를 줄여야 한다는 뜻으로 저 말을 늘 가슴에 새긴다. 10년 20년 경험을 축적하면서 너무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시행착오 주체도 불분명하고, 국민세금 낭비가 너무 많았다고 생각했다. 노화순청이란 말은 등소평이 사회주의 공산주의 중국을 시장자본주의로 전환시키면서 최고의 삶의 지표를 저걸로 삼고 살았다고 해서 유명한 말이다. 국가가 아주 유능한 리더들에 의해 이끌어져야 한다는 뜻으로 알고, 약 한달전 공무원 생활 30주년을 맞아 기념으로 저 액자를 걸었다.

-국토해양부의 최근 현안은 무엇인가.

▲가장 고심에 싸인 문제는 KTX 사고가 자꾸 나서 원인조사중에 있다. 국민들에게 불안하다는 생각이 들게 해서 송구스러운데, 차량 유지보수문제인 지, 공단조직 문제인 지, 아니면 전기문제인지 조사를 하고 있다.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치를 해서 안전한 철도가 되도록 애쓰겠다. 그 다음 현안은 투자배분문제다. 도로분야의 경우 각 지역별로 발달이 안되는 것은 비용편익분석(B/C)이 낮기 때문인 데, 그러면 언제까지나 안 해줄 것이냐가 의문이다. SOC투자를 어떻게 분배하는 것이 최선이냐를 고민하고 있다. 각 지역에 비슷비슷하게 균형있게 놔주는 것이 옳은 지, 그렇게 하면 획일적이니까 산업단지는 특정지역에 넣되 결과는 비슷하게 공유하는 다른 시스템으로 가야될 지를 고민하고 있다.

-고향 분들에게 인사말을 한다면.

▲대구·경북지역이 인구도 줄고, 경제적으로 너무 어렵고, 특히 경북북부지방은 낙후돼 있어 각 의원들이나 지자체 장들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 고향을 생각하며 중앙에서 지원을 최대한 열심히 하겠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