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오염 불안이 크게 증폭되고 있다. 이같은 방사능불안은 실제보다 과장된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견해지만 이같은 방사능 불안의 확산에는 정부의 대처가 제대로 되지 않고 말이 오락가락하면서 국민들이 정부를 믿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란 지적이다.

정부는 당초 전문가의 의견을 근거로 들면서 후쿠시마 원전에서 누출된 방사성물질이 편서풍을 타고 움직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로 유입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했다. 설사 일부 유입된다해도 인체에 거의 영향이 없는 수준일 것이라고 국민을 안심시키려했다. 그러나 방사능은 전문가들의 의견과는 달리 편서풍을 타고 지구를 돌고 돌아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 각국으로 퍼진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미국에서도 우유에서 방사능 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입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정부 발표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또 지난 7일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날아오는 방사성 물질이 비에 섞여 내릴지를 두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기상청이 말을 바꿔 혼란을 부추긴 것도 정부가 이번 사태에 얼마나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는 지를 보여줬다는 비판이 높다. 당시 기상청은 `방사능비`가 안 온다고 예측했으나,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이미 기상청 발표 며칠전 “자체적으로 확산모델을 돌려본 결과 미미하지만 방사성 물질이 7일께 우리나라 상공으로 퍼질 수 있다”고 모의실험 화면을 공개한 바 있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이 뒤늦게 말을 바꾼 셈인 데, 같은 날인 4일 일본 기상청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요청으로 방사성 물질 확산 양상을 예측해 제출한 자료를 보면, 7일에 일본 서쪽 내륙 일부 지역보다도 우리나라 남서쪽 지역의 방사능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와 있어 정부가 방사능위험을 감추려고만 하는 게 아니냔 의혹을 부추겼다.

방사능은 사람의 오감으로 감지할 수 없어 측정기를 통해 그 수치를 재어보지 않으면 오염 정도를 짐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불안감을 더한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아이는 보통사람의 인체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50밀리시버트(msv)정도의 방사능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정부는 기준치이하의 방사능은 건강에 상관이 없다는 식으로 얘기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전문가들은 방사능에는 가급적 노출되지 않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즉 어느정도 이상 방사능에 노출되면 당장 문제가 없다해도 장기적으로는 암 등을 유발할 위험이 커진다는 것.

정부는 하루빨리 정부내 방사능 전문가들을 모아 테스크포스팀을 꾸려 치밀한 오염방지대책을 세우는 한편 국민들에게는 일본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위험을 과소평가하려 애쓰기 보다는 그 위험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고, 현명하게 대비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게 국민을 위한 정부의 도리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