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때 사천왕사 창건 관련 내용 담은 것 추정

사천왕사 사적비 조각,사천왕사 귀부
경주 사천왕사지(사적 제8호) 발굴현장에서 통일신라시대 때 사천왕사 창건 관련 내용을 담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천왕사 사적비 조각이 발견됐다.

학계는 이번 발견이 그동안 신라의 대표적인 호국사찰로 거론돼 온 사천왕사의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24일 경주 사천왕사지의 가람구조와 사역확인을 위한 발굴조사를 실시해 오던 중 사지의 남쪽에 위치한 한 쌍의 귀부(거북모양의 비석받침) 중 동편 귀부 앞쪽 기단 석열에서 사천왕사 사적비로 추정되는 석비편 1점과 이수편 1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석비편은 화강암을 석재로 사용한 가로 55㎝, 세로 11㎝, 두께 14㎝ 정도의 소형 비편이다.

매끈하게 다듬은 비면에는 3.5㎝ 정도의 간격으로 가로 세로 음각선이 그어지고 그 안에 글자가 새겨져 있다. 글자크기는 2~2.5㎝이며 해서체이고 통일신라시대 석비에서 보이는 각자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비편이 가로로 길게 조각나 있어 비문은 15행이나 남아 있어도 1행당 1~3자씩 밖에 존재하지 않아 문맥이 거의 연결되지 않고 내용 역시 알기 어렵지만 글자는 비교적 뚜렷하다.

현재 신장(神將)·대왕(大王)·16일(十六日)·거악(巨嶽)·특(特)·도(道)·이(而)·강(疆)·월(月)·철(徹)·영(英)` 35자 정도가 확인되고 있다. 이 비편의 발견지점과 가까운 곳에서 이수부분의 용 비늘무늬가 새겨진 석재(잔존크기 15.5~18㎝) 1점도 함께 발견됐다. 이 석재 역시 조각이 정교하고 통일신라시대의 조형성이 나타나 있어 두 석재는 한 개체분의 비신(碑身)과 이수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이 석비편은 서편 귀부 부근에서 출토된 문무왕릉비편과 비교할 때 재질이나 방형 계선의 크기 등에서 차이를 드러내고 있어 사천왕사 사적비의 일부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밝혔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 이 지역에서 더 많은 비편이 발견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정밀조사를 시행하고 다른 비편 등의 존재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