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유통개혁 대상·상호금융대상 최우수상 등 잇단 수상

【영주】 영주농협(조합장 배석태)은 2010년도 농산물유통개혁 대상과 상호금융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전국 농협종합업적 평가에서 7년 연속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현재 예금 6천8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영주농협은 지난해 10월부터 영주댐보상자금을 집중 유치 중이며 농협 독자신용카드인 NH카드 발급과 농작물재해보험의 보험사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냈다.

특히 여유자금의 건전운용을 위해 우량대출확대와 각종채권과 펀드에 안정적으로 투자해 수익성을 크게 향상 시켰고 통합리스크 관리운용 능력 평가와 고객관리C&S 모니터링에서 전국 상위권을 석권해 상호금융대상부문 최우수상과 함께 시상금 300만원, 특별승진 1명의 특전도 누리게 됐다.

또 품목별 공선출하회를 조직·육성하고 주정용쌀 국순당 설갱벼, 친환경쌀 추청벼의 계약 재배를 추진해 농가 실질 소득 증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파머스마켓과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유통시장 선진화에 기여한 공 등을 인정 받아 2010년도 농산물유통개혁대상 농협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6월 서부농산물공판장을 산지유통센터(APC)로 전환하고 부석사과유통센터 GAP인증 획득과 사과, 자두, 포도, 수박, 감자, 고구마, 홍고추, 생강, 잡곡 등의 농산물을 대구와 서울 등 대도시 공판장으로 출하중이며 특용작물인 작약, 오가피의 계약재배 확대, 황기·백숙모음전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등 농산물 판로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경제사업과 신용사업 모두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0년도 당기순이익 41억을 달성해 조합원에게 34억을 배당했으며 각종 사업별 우수 시상금은 예년과 같이 불우 학생이나 영주시 인재육성장학금 기탁 및 농업인 지원사업에 사용할 방침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