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마을 단위 대보름 행사 `풍성`
지신밟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 진행

둥근 달을 보며 한 해의 건강과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민족명절 `정월대보름`.

17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대규모 행사가 취소됐지만 마을 단위 대보름 민속놀이는 곳곳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대구연예협회는 17일 오후 2시 대구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민속놀이를 한다. 농악팀 지신밟기와 우리춤, 민요, 창작무, 요절복통 코미디 등 다채롭다.

◆`천왕메기 동제` = 천왕메기보존회가 17일 오후 2시 대구시 평리3동 당산목 당산나무 주변에서 동제를 올린다.

◆`이서공 향사`= 대구시 수성문화원 주최로 상동교 부근에 있는 이서공원에서 이서공 향사를 올린다.

◆`범물동 당제`= 대구시 수성문화원 주민자치위원회가 18일 오전 11시30분 범물2동 보호수 앞에서 당제를 올린다.

◆`하늘에 전하는 소리 2011`= 대구시 첨단문화회관이 18일 오후 7시30분 첨단문화회관 공연장에서 국악공연을 통해 전통풍습을 배우고 각자의 소원을 비는 퍼포먼스 공연 등을 마련한다.

◆ `2011 포항 정월대보름 행사` = 포항시가 17일 남구 동해면 도구해수욕장과 연일읍 형산강둔치, 구룡포읍 등 25곳에서 마을별 정월대보름 행사를 다채롭게 마련한다.

◆`2011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 안동문화원 주관으로 17일 오후 2시 낙동강 둔치에서 지신밟기, 윷놀이, 팔씨름, 연날리기, 쥐불놀이 등 민속놀이를 성대하게 펼친다.행사에서는 오곡밥, 약밥, 안동식혜, 부럼깨기 등 전통음식 체험 이벤트와 함께 축산물 무료시식, 농특산물한마당잔치, 달집태우기, 소원쓰기, 기싸움, 농심줄꼬기 행사 등 다양한 민속놀이가 함께 진행된다.

◆`공민왕 동제` = 안동시 주최로 안동 공민왕당 등 6곳에서 동제를 올린다.

◆`안동부 신목제사`= 안동시가 웅부공원에서 안동부 신목고유제를 올린다.

◆`2011 금오대제` = 구미문화원이 17일 오전 11시 금오산 잔디밭에서 살풀이춤 공연과 제례 등을 마련한다.

◆`무섬마을 달집태우기`= 영주시가 17일 오후 6시 무섬마을 강변에서 달집태우기, 민속놀이, 외나무다리건너기 등의 행사를 마련한다.

◆`제17회 예천군 민속윷놀이대회`= 예천군 생활체육회 주관으로 3월4일 오전 10시 예천군학생실내체육관에서 직장, 단체, 읍면대항 윷놀이를 펼친다.

◆`2011 영덕 정월대보름 행사`= 영덕군이 17일 남정면 도천리 마을 광장에서 달집태우기, 민속놀이 등의 행사를 마련한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