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100여명 집회, “무조건 입지변경” 강력 요구

【영천】속보=영천 북안농협이 추진하고 있는 경축순환 자원화센터 건립(본보 1월27일자 8면)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설립 반대 주민들은 지난해 북안농협의 일방적인 추진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설치 장소 변경을 요구했으나 별다른 변화가 없자 농협 영천시지부와 영천시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시작했다.

자원화 센터 예정지 인근의 영천시 북안면 유하리와 송포2리 주민 100여명은 지난 11일 오전 예정지 변경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이날 농협 영천시지부에 집결한 주민들은 영천시청까지 가두 시위에 이어 시청 정문 앞에서 주민을 배제한 채 밀실에서 사업을 추진했다며 사업 주체 측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영석 시장과의 면담을 성사시킨 주민들은 축산분뇨를 이용한 액비 공장입지로는 부적절함을 주장하며 무조건적인 입지 변경을 강하게 요구했다.

김영석 시장은 “자원화 센터 예정 부지에 대한 건립을 위한 법률적인 검토를 할 수 있는 신청서가 제출 되지 않은 상태로 법적 타당성에 대한 가부를 이야기 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히며 “농업 경쟁력을 높여 농민들의 수익을 높일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업 추진이 비록 일부라 할지라도 피해를 보는 주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적인 적합 여부를 떠나서도 주민들의 요구를 신중하게 검토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김시장과의 면담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사업 주관부서인 과천 농림수산식품부 앞에서의 시위를 계획하는 반발 강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장창락 (62)반대추진위원장은 “어떻게 이런 혐오시설을 마을 입구에 설치하려고 하면서 주민들과 한번 상의도 없이 공청회 한번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을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며 “주민들의 뜻은 분명하다. 마을 입구인 현재 부지에서의 이전을 어떠한 어려움이 있을 지라도 관철 시켜 나갈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의지를 보였다.

문제의 광역친환경 조성 사업 2008년 북안농협이 제안하여 영천시가 신청한 계획이 농림수산식품부의 공모에 선정돼 총 사업비 1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2009년부터 1, 2차년도 사업에 포함된 각종 시설들을 완료했다.

2014년 사업 완료를 목표로 시행을 하고 있는 사업이 이번 3차년도 사업에 포함된 축산분뇨를 이용한 유기질비료 공장 설립 예정지 문제로 사업 차질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기인서기자 ki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