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울진군이 원전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울진지역 시민단체들이 원전 유치를 반대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울진 시민단체 연합(울진참여자치연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진사회정책연구소)는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내고 울진지역 핵발전소 유치는 지역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번 원전유치신청과 관련해 울진군민이 울진핵발전소 7, 8, 9, 10호기를 수용하면서 정부에 요구했던 14개 조항의 제1항인 `울진군에 더 이상 핵시설을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 깨트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어 “한수원은 핵발전소 유치 신청을 전남 해남과 고흥, 강원 삼척과 경북 영덕에 요구했고 이중 해남은 불쾌감을 표시하며 유치를 거부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울진군은 정부도 아닌 한수원에 구걸하다시피하는 유치를 신청하면서 명분도 실리도 없는 군정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또 “울진은 세계에서 최고로 많은 10기의 핵발전소를 수용한 곳이지만 정부가 약속했던 지역발전은 요원하고 오히려 인구는 줄어들고 있다”며 “핵발전소의 유치가 지역발전을 이끌 것이라는 주장은 허황된 것임이 이미 증명되었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이에 따라 “울진군은 핵발전소 유치 동의안을 즉시 철회하고 민선 5기 군정의 모토인 `생태문화관광 도시 울진`을 만들기 위해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헌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