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경산시는 설 명절 연휴가 보름가량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귀성 인파 대이동과 차량이동에 따른 `구제역 확산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대대적인 홍보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난 14일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어 설 연휴기간인 2월 2일부터 2월 6일까지 5일간 고향을 찾아 나서는 주민과 외지인, 출향인사 등의 출입으로 구제역 방역에 구멍이 뚫리는 위기상황이 올 수 있다고 판단, 종합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과 축산농가가 지켜야 할 점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

먼저 `시민과 축산농가가 지켜야 할 행동요령` 홍보와 동시에 축산농가 1천451호와 상공회의소, 산업단지 관리공단, 읍면동 경영인연합회, 기업체 등에 서한문과 공문을 발송해 연휴기간 구제역 발생 지역이나 축산농가 방문의 자제를 요청하기로 했다.

또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기관 등 민·관·경 공조체제를 구축해 `그물망 차단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지역 내 9만4천352가구에 `설 연휴 구제역 확산방지 협조`를 당부하는 홍보물을 오는 20일까지 제작 배부하고 25일 임시반상회를 개최한다.

귀성객이 몰리는 기차역(경산, 하양)과 버스터미널(경산, 하양, 자인), 성묘지(경산·장미·백합공원묘원) 등에 발판소독기와 인체소독기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연휴 기간에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방역인력을 보강하는 등 현재 운영 중인 이동통제초소와 자체초소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병국 경산시장은 “민족 최대명절인 설 연휴기간에는 귀성객의 차량통행과 함께 사람의 이동통제를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라며 “구제역 차단 철통대비책을 마련해 이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