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구멍가게에서부터 대기업까지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또한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한 마케팅 소재도 다양해지고 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여러가지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을 창업과 경영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일까?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챙겨둬야 할 사항들이다.

성공 창업을 위한 유용한 마케팅 방법들과 아이템 선정 유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지식과 틈새마케팅

지식 마케팅은 아는 만큼 성공하는 창업시장에서 가장 유용한 마케팅 전략이다. 야채가게의 성공신화로 잘 알려진 `총각네 야채가게`의 성공비결은 KIN마케팅에 있었다.

KIN 마케팅이란 `지식(Knowledge)`, `흥미(Interest)`, `인맥(Network)`의 영문 이니셜을 따서 만든 마케팅 신조어다. 이영석 대표는 위의 3가지 방법 중 `아는 만큼 성공한다`는 지식마케팅을 사용해 대한민국에서 평당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점포의 경영자로 우뚝 설 수 있었다.

이 대표는 야채와 과일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자 날마다 새벽시장의 칼잡이가 됐다. 매일 수많은 과일을 먹다 온종일 배탈에 시달리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이제는 눈으로 척 보면 어떤 것이 맛있고 신선한 과일인지 단번에 알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지식마케팅의 기본은 제품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 공유, 전파해 극대화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상의 지식을 습득하고서 경영자는 이 모델들을 이용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개인별로 차별화한다. 지식마케팅은 나아가 시간정보까지 결합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

마케팅관련 서적을 보다 보면 `틈새를 공략하라`는 문구를 자주 볼 수 있다.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틈새 마케팅은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마켓셰어(Market Share)를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