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유가가 90달러대를 유지하면서 올해는 1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아지고 있다.

세계 경기전망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유가 전망은 달라지지만 한국에서보다는 해외에서 유가상승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다.

특히 중국이 올해 상반기중 전략비축유(Strategy Petroleum Reserve) 확보에 나설 경우 100달러 돌파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전략비축유는 각국이 전쟁이나 수급차질 등에 대비하기 위해 비축하는 석유로 미국이 지난 1973년 오일 쇼크 이후 석유비축을 하면서 시작돼 중국, 일본 등이 조성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7억2천650만 배럴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 수요를 감안할 때 약 40일을 버틸 수 있는 양이다.

일본은 5억8천300만 배럴을 확보해 놓고 있다. 중국은 오는 2020년까지 6억8천500만 배럴을 확보, 일본을 능가한다는 목표 아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지난해 1단계로 1억300만 배럴의 비축유를 확보했으나 이는 12일을 버틸 수 있는 양에 불과해 향후 10년 내에 5억 배럴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각오다.

전문가들은 이 가운데 2단계 분량인 1억6천800만 배럴의 확보작업을 올해 상반기에 시작할 것으로 보고있다.

중국이 본격적인 물량확보에 나서지는 않았지만 지금도 하루 15만 배럴씩 비축량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만 해도 올해 전세계 석유수요량의 10%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국제유가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국제시장에서 공급을 좌우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은 원유공급을 늘릴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올해 유가는 수요에 따라 좌우될 공산이 크다.

물론 여기에 미국의 양적완화 조치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많이 풀려 투기적 요소가 개입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정부 차원의 비축유 외에도 민간기업들이 석유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국제원유가를 올리는 진원지로 지목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