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불법 조업하다 고의로 한국 경비함과 충돌해 사상자를 낸 자국 어선의 전복 사고를 놓고 갑자기 한국의 책임을 주장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 장위(姜瑜) 대변인은 21일 “한국은 전력을 다해 실종 선원 구조에 나서고 사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면서 “한국이 중국 선원들의 인명·재산 피해를 보상하는 한편 철저한 조치를 취해 앞으로 유사 사건을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고 어선이 한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들어와 불법 조업한 사실도 부인했다. 앞서 지난 18일 우리 측 EEZ에서 불법조업 중이던 중국어선 요영호가 단속에 나선 우리 해경 경비함을 들이받고 침몰해 중국인 선원 1명이 실종되고 1명이 숨졌으며 8명이 구조됐다. 당시 단속을 위해 어선에 오르려던 우리측 해양경찰 4명은 중국 선원들이 휘두른 둔기에 맞아 팔 골절상 등을 당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어선과 선원이 우리 함정을 들이받고 흉기를 휘두른 사실은 외면한 채 도리어 우리 측에 책임을 돌리는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중국의 불법 행위를 입증할 증거를 확보한 만큼 중국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중국 어선이 침몰한 곳은 두 나라 어선 모두 조업 가능한 공동 수역이지만 사고어선이 먼저 우리의 EEZ에서 불법 조업을 하다 해경이 단속에 나서자 공동 수역으로 도주한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측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측도 부상자가 나왔다. 더구나 2008년에는 단속 중인 해양경찰관이 중국 선원이 휘두른 삽에 맞아 사망하는 일까지 일어났지 않는가. 이런 불행한 사태가 되풀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도 중국측에 불법 조업을 강력히 단속할 것을 요청해야 할 것이다.

우리 측 EEZ는 물론 영해까지 침범해 불법 조업을 벌이는 중국 어선은 갈수록 조직화, 흉포화하고 있다. 인해전술을 연상시키듯 수십 척, 수백 척씩 떼 지어 불법 조업을 일삼고 있고, 단속에 나선 우리 해경에 각종 흉기를 들고 폭력을 가하고 있다. 단속 실적만 봐도 중국의 불법 행위는 여실히 증명된다. 중국은 잘못한 측이 도리어 책임을 묻는 적반하장격 태도를 보이기 앞서 자국 어선의 불법 조업과 폭력 행위부터 엄벌해야 한다. 그래야만 매년 되풀이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는 점을 하루빨리 깨닫기 바란다. 우리 해경도 불법 조업에 나서는 중국 어선들에 대한 단속 능력을 대폭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