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당국이 이르면 20일 연평도에서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할 계획이고, 북한도 `자위적 타격`을 경고하는 등 한반도에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19일 국방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해상사격훈련과 관련, “반드시 쏜다. 날씨만 관건이다”면서 “조선시대처럼 우리 국력이 약할 때는 강대국이 한마디 하면 영향을 받았지만, 지금은 우리가 그런 나라가 아니다”면서 훈련 강행의지를 내비쳤다.

다만, 그는 `날씨가 좋지 않을 경우 훈련을 연기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다른 고위 관계자도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으며 기상여건이 좋아지는 대로 이번 주 초에 실시될 것”이라며 “과거 수십년동안 지속했고 앞으로도 계속될 이번 훈련은 어떤 외부적인 변수로 영향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격훈련의 성격이 적을 향한 것도 아니고 사격 방향도 우리 서남방 해상을 지향하는 등 순수 방어적이고 통상적인 훈련으로 트집 잡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군은 의료진 비상대기태세 유지와 함께 공군 F-15K 및 KF-16 전투기 기지에 비상출격 태세를 유지토록 했으며, 주한미군의 대북정보분석과 통신, 의료요원 등 20여명도 연평도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등 사격훈련 준비를 마쳤다.

F-15K에는 사정 278㎞의 지상공격용 미사일 AGM-84H(슬램이알)과 사정 105㎞의 AGM-142(팝아이) 공대지미사일이 장착되었고, 미군 통신요원들은 북한군의 GPS 교란전파를 방해하는 특수장비를 반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