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공사가 대구시의 각종 정책사업 추진으로 자칫 부실 공기업으로 추락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시공사가 수행하는 대표적인 정책사업인 수성의료지구 개발사업과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 개발사업이 도시공사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현재 대구도시공사는 SH공사(부채비율 505%), 부산도시공사 ( 〃284%), 경기개발공사(〃 393%) 등 타 지역 지방 공기업보다는 부채율이 적지만 공기업 부채비율 200%에 근접한 193%를 기록하고 있어 사업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대구시의회의 대구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시의 정책수업 수행으로 허리가 휠 지경이며 자칫 LH와 같은 길을 걸을 수도 있다는 경고를 받기도 했다.

이를 두고 도시공사 내부에서도 대구시의 정책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재정상황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여론과 함께 일각에서는 아예 사업을 추진하지 말아야 한다는 반대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의회 양명모 건설환경위원장은 “정책사업 수행으로 재정 낭비가 우려되고 있으며 자칫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부실경영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고 경고했으며 강재형 의원도 “도시공사가 부실해지면 결국 이 부실을 시민들이 부담해야하는 만큼 도시공사 본연의 사업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대구도시공사가 추진하는 대구시의 대표적인 정책사업인 국가산단과 수성의료지구에 대한 사업 추진 방향과 사업 일정 조정에 대해 진단해 본다,

사업비 9천억 마련에 어려움

세계적인 의료산업 클러스터

개발계획 전면 재조정 불가피

△수성의료지구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핵심사업으로 수성구 일대를 세계적인 의료산업 클러스터로 개발하는 수성의료지구 개발사업은 수성구 대흥동, 이천동, 고모동 일원 1.79㎢(54만여평)에 오는 2016년까지 1조7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외국 유명 병원과 우수 연구·개발(R&D) 기관, 국제 교육기관 등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9년 대구도시공사가 개발사업자로 선정됐다.

대흥단지에는 국제학교·국제업무시설·주거시설이 들어서고 고모단지에는 관광호텔, 모발이식과 임플란트 성형 등 의료특화센터를, 이천단지에는 외국인종합병원·의료연구개발센터를 세운다는 구상으로 2010년부터 본격적인 개발 예정지 보상과 착공에 나서 2013년까지 단지 기반시설 조성을 완료하고 사업 최종연도인 2016년에는 분양과 입주를 완료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사업을 시행하는 대구도시공사는 9천억원에 달하는 사업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불투명한 사업성을 들어 대흥단지 일대 90만~100만㎡로 절반 가까이 축소하고 이천지구와 고모지구를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안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성의료지구를 당초 계획대로 개발할 경우, 전체 사업장 가운데 공원부지가 28%, 도로 20% 등으로 실제 토지이용률이 30%에 불과하며 이에 따른 조성원가가 녹지부분을 제외하고도 3.3㎡(평)당 540만원대로 높아져 사업 실효성이 떨어진다.

게다가 올해 6월 수성구청이 이 지역 공시지가를 평균 10% 정도 인상하는 바람에 700억~800억원의 추가 부담까지 발생하는 등 전체 사업비가 9천억원에 달해 사업성이 있는 방향으로의 전면 재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지역숙원사업 해결 기대감 불구

LH 재정난으로 사업구조조정

개발 사업 상당기간 늦춰질 듯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

대구 국가산업단지(대구 사이언스파크)는 지난해 9월 정부가 지정을 공식 승인함에 따라 대구시가 1999년 달성군 위천 국가산업단지 지정 무산 이후 10년 만에 국가산단을 유치해 `지역 숙원사업`을 해결하게 됐다며 기대감에 부풀었던 사업이다.

국가산단 지정으로 지역의 고질적인 산업용지난 해소는 물론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를 할 수 있게 돼 장기침체를 겪어온 대구경제 회생에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국가산단은 산업시설 467만㎡, 주거 62만㎡, 상업·업무 8만㎡, 지원시설 25만㎡, 공공용지 196만㎡, 공원녹지 92만㎡ 등이 개발된다.

그러나 올해 LH공사가 재정악화로 전국 각 사업장별 사업구조조정에 착수하며 당초 일괄 개발할 계획이었던 국가산단을 1, 2단계로 나눠 개발키로 했으며 최근에는 사업일정 조정안도 내년 상반기로 넘어간다는 소문이 흘러나오고 있어 국가산단 개발사업이 상당기간 늦춰질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대구도시공사는 대구시의 정책사업 수행을 위해 국가산단 지반 25%에 해당하는 200만㎡(67만평)를 포함한 330만㎡(100만평) 규모의 국가산단을 도시공사가 직접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도시공사의 국가산단 직접 개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구시의회 강재형 의원은 “지난해 말 현재 총자산 1조814억원 중 부채가 7천89억원에 달해 추진 여력이 없는 상황인데다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미분양 재고 자산이 늘어나는 등 재정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무분별한 정책사업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도시공사 본연의 사업에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