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혜, 첫 여자 2연패
신예 허준녕도 금메달

한국 태권도 태표팀의 `맏언니` 이성혜(26)와 허준녕(23·이상 삼성에스원)이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성혜는 18일 광저우 광둥체육관에서 벌어진 태권도 여자 57㎏급 결승전에서 허우위줘(중국)과 0-0으로 비겼으나 심판 합의 판정 끝에 우세승을 거뒀고, 허준녕은 남자 87㎏ 이상급 결승전에서 패기 넘치는 공격을 앞세워 정이(중국)을 11-4로 완파하고 우승했다.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이미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이성혜는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에서 여자 태권도가 처음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대회 2연패를 달성한 여자 선수가 됐다.

또 남자를 통틀어도 대회 2연패를 달성한 것은 1998년 김제경 이후 12년만이다.

하준녕 역시 5년 만에 태극마크를 달고 출전한 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내면서 국제대회에서 약하다는 주변의 평가를 불식시키고 `새로운 에이스`로 우뚝 섰다.

이번 대회 태권도 첫 금메달을 신고한 것은 이성혜였다.

1회전에 몇 차례 좋은 공격을 하고도 점수를 얻지 못한 이성혜는 2라운드에도 허우위줘와 계속 탐색전을 벌였다.

이성혜는 3회전에도 여러 차례 위협적인 발차기로 허우위줘를 위협했다. 1분께에는 허우위줘가 반격에 나선 틈을 이용해 기습 공격을 시도했으나 점수를 얻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렇게 거듭 위협적인 공격을 퍼부은 것이 심판들에게 점수를 따면서 금메달의 원동력이 됐다.

0-0으로 맞선 채 들어선 연장전에도 점수를 내지 못하고 경기를 마치자 승부는 심판 합의 판정으로 가려지게 됐다.

결국, 의견 교환을 마친 주심은 이성혜가 서 있던 왼쪽 손을 위로 뻗어 승리를 선언했다.

이어 벌어진 남자 87㎏ 이상급 결승에서는 허준녕이 화끈한 공격을 보여주며 완승을 거뒀다.

허준녕은 1회전 시작 직후 정이에게 먼저 몸통 공격을 허용해 1점을 빼앗겼다.

그러나 이미 준결승에서 아크말 이가셰프(우즈베키스탄)에게 7점차까지 뒤지다 대역전승을 거둔 허준녕은 전혀 당황하지 않았다.

허준녕은 1회전 중반 크게 오른발을 휘둘러 정이의 머리를 정확히 맞혀 단숨에 3점을 뽑았고, 이어 왼발 몸통 공격까지 성공하며 4-1로 앞서나갔다.

2회전 종료 15초를 남기고 석연찮은 머리 공격을 허용해 3점을 내주긴 했지만, 허준녕은 3회전 들어 오히려 정이가 다급하게 공격하는 틈을 이용해 추가 득점에 성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