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소식을 전세계로 알릴 미디어센터가 9일 서울 코엑스 1층에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사공일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장을 비롯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관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 박정찬 사장, 주관방송사인 KBS 김인규 사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 정상회의의 미디어센터는 1천330석의 메인프레스센터(MPC)와 방송사들의 부스 132개가 들어선 국제방송센터(IBC), 휴게시설, 정보기술(IT) 체험관, 통역안내 센터 등으로 구성됐다. 이는 역대 G20 정상회의 중 최대 규모다.

지난 5일까지 63개국 4천288명의 기자가 등록을 마쳐 지난 6월 토론토 G20 정상회의의 3천100명보다 훨씬 많다.

미디어센터에는 대형 스크린과 디지털 영상모니터 등을 통해 브리핑 안내와 주요 일정 공지가 이뤄지며 14개 언어에 대한 동시통역 안내센터가 설치돼 외국 취재진의 언어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등록기자들은 최첨단 무선주파수인식시스템(RFID)으로 번거로운 출입 절차없이 신속하게 미디어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사공일 위원장은 “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이번 회의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센터를 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G20이 글로벌 프리미엄포럼으로 세계의 관심을 끄는 만큼 이번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