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한국공룡연구센터(소장 허민 자연과학대학장)는 후기 백악기인 8천500만년 전 한반도에 살았던 토종 공룡을 7년간의 발굴 및 모형작업 끝에 1일 공개했다.

처음으로 `코리아`라는 한국 이름을 딴 이 공룡은 `코리아노사우루스 보성엔시스(Koreanosaurus Boseongensis)`로 지난 2003년 5월 한국공룡연구센터 발굴팀이 전남 보성군 득량면 비봉리 비봉공룡알화석지에서 공룡 골격으로 추정되는 일부 화석을 발견하면서 그 존재가 세상에 처음 알려졌다.

이날 공개된 모형은 2.4m로 실물 크기로 주로 네발로 보행했으며 때에 따라 두 발로도 이동이 가능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공룡에 비해 어깨뼈가 매우 크게 발달돼 있고 위 팔뼈 역시 기존에 알려진 공룡과 달리 크고 튼튼하게 발달돼 있다.

또 아랫 다리뼈와 대퇴골 길이 비율이 비슷해 코리아노사우루스가 뛰어 다녔다기는 보다는 주로 4족 보행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 목뼈가 길고 꼬리뼈가 상당히 유연했을 것으로 연구팀은 추정했다.

코리아노사우루스는 학계에서도 큰 관심을 보여 최근 관련 논문이 독일 지질고생물학술지(Neues Jahrbuch f“ur Geologie und Pal”aontologie)에 등재됐다.

허민 소장은 “발달된 앞다리와 화석 발견 장소의 퇴적층을 분석했을 때 코리아노사우루스는 땅을 파는 습성을 지녔을 가능성이 커, 당시 현장에서 둥지를 트면서 알을 낳았을 것이라는 추측 또한 가능하다”며 “보성 화석지의 발굴조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