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해남산초등학교(교장 이준형)는 최근 경북도교육청 지정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개최했다.

남산초는 이번 보고회에서 그동안 운영해 온 `IPTV 활용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활동 결과를 보고했다.

보고회는 경북도교육청 및 경북도교육연구원, 포항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교육관계자와 포항, 안동, 고령, 칠곡, 구미 등의 정보담당 교사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학교현장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적용 및 실천 방안에 대한 진지한 토의와 질의가 이루어졌다.

IPTV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대표적인 디지털 매체로 올 4월부터 전 학교에 IPTV 교육서비스가 시작됐지만 사회적으로 IPTV의 보급 및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학교 IPTV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약한 실정이다.

남산초는 2009년 11월 경상북도교육청으로부터 시범학교로 지정받아 IPTV 활용 교육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IPTV 활용 교육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전개했다.

남산초는 보고회에서 IPTV 활용 교육을 시행한 결과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 신장 및 학습 몰입, 수업 참여도 등 학습 만족도가 향상, IPTV활용 교육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등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보고했다.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