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급락으로 주춤해진 변액유니버설보험 대신 최근 변액연금보험이 인기다. 특히, 원금개시일까지 상품을 유지하면 원금 보장은 물론 원금 200% 보증을 해주는 변액연금보험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변액연금보험은 기존 펀드나 주식에 투입하는 상품이지만 펀드수익률이 오르면 연금적립금 보증비율도 단계적으로 늘어나게 해 노후연금의 안정성까지 높여주는 상품. 계약자 적립금이 단계별 수익률 120%, 150%, 180%, 200% 을 달성할 때마다 연금 개시 시점에 해당 금액을 보증해줘 한번 얻은 수익을 증시 변동과 관계없이 지킬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펀드 방식을 취하는 변액연금보험을 요령 없이 대충 가입하면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연금보험가입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보험상품을 정하자.

모든 소비자들에게 무조건 좋은 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투자성향이다.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노후대비만 할 것인지, 리스크가 있지만, 공격적으로 투자해 노후대비와 목돈도 함께 마련할 것인지에 따라 필요한 상품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안정성(일반연금보험), 안정성+수익성(변액연금보험), 수익성(변액유니버셜보험)으로 나뉜다. 또한 세제혜택을 받는 적격상품(연금저축보험 등)과 세제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비과세 상품(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등)으로 구분된다.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연봉과 세제혜택 구간을 정확히 따져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가입 전, 나의 재정상태에 맞게 납입 보험료를 맞추자.

가끔 보험료만 매달 100만원 가량 납입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보유한 현금이 적어져 갑작스런 재정난에 보험을 해지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보험은 수입의 15%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보험상품은 10년 이상을 납입기간으로 하므로 본인의 재정상태에 맞게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처음에 가입할 때 정확한 플랜을 갖고 부담 없이 시작하고 차후에 투자를 늘려가는 것이 현명하다.

△상품 선택 시, 전문가와 회사별 안정성, 수익률은 꼭 비교하자.

변액연금보험은 펀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채권과 펀드에 투자해 수익을 얻는 구조라면 운용회사는 어디인지, 사업비는 어떤지, 회사의 재정구조는 안전한지에 따라 내 상품의 수익률이 결정 난다. 따라서 변액연금보험에 가입한 기존 고객이나 가입 예정인 고객들은 회사별 수익률을 생명보험협회를 통해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가입 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전문가에게 내 상품을 맡기자!

한번 가입하면 정해진 보장을 해주는 보장성 의료실비보험과 달리 변액연금보험은 가입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주식과 채권의 동향에 따라 훗날 내 노후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변액연금보험은 펀드변경 및 추가납입이란 기능이 있어 내 상품의 투자형태나 투자하는 펀드가 손해가 심해질 경우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즉, 같은 회사의 상품일지라도 경제동향에 따른 관리자의 빠른 대처에 따라 적립액이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검증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