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능로봇연구소가 2단계 사업과정에서 운영자금이 부족해 추가 이익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포항지능로봇연구소는 30일 포항시의회 총무경제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1단계에서 투입된 자금(387억원)이 연구소 건물신축, 장비구축 위주의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70% 이상 집중돼 이후 인프라 유지 및 운영에 대한 대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5년 9월께 설립된 포항지능로봇연구소는 지난 5년 동안 로봇 관계기관 및 기업체 등과 42건의 MOU를 체결하고, 국가과제 12건, 산업체 과제 17건, 자체연구과제 26건 등을 수행했으며, 국내 특허출원 39건 및 등록 10건, 국제특허 출원 2건, 기업체 기술이전 2건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 현재 수중청소로봇, 유리창청소로봇, 교육용로봇플랫폼 등에서 기업체들과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그러나 순수연구개발 목적의 R&D 사업 추진과 교육프로그램개발 등 컨텐츠 업그레이드의 운영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거시적인 측면에서의 추가 이익창출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이에 연구소 측은 “1단계 사업을 통해 구축된 첨단 고가장비의 지속적인 활용과 실용로봇 연구개발 결과물이 지역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돼 포항시가 로봇산업 거점지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 차원의 지속적인 연구소 운영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측은 일단 무조건적인 지원 대신 중앙정부와 연계한 지원 방향을 검토하기로 했다.

“연구소의 지난 성과가 국가 차원의 발전을 이룩한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포항지역에 대한 직접적 이익창출로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 지원을 무조건 늘리기 힘들다”는 것이 이날 의원들의 공통적 의견이었다.

이재진 포항시의회 총무경제위원장은 “연구소에서 운영 중인 로보라이프뮤지엄의 총 관람인원 중 80% 이상(약 4만명)이 포항지역 시민으로 조사됐다. 당초 예상했던 외부 관광자원의 역할을 거두지 못하는 것 아니냐”면서 “연구소의 인프라 확대는 우리도 공감하는 바다. 다만, 지식경제부 산하기관인 만큼 지자체의 조건 없는 지원은 신중해야 한다. 연구소와 포항시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향의 인프라 구축을 논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