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고도제한에 묶여 공사가 중단된 포스코 포항 신제강공장 문제와 관련해 포항시의 책임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포항시는 당시 책임을 물어 담당자를 감봉조치했지만, 차후 해법에 관해서는 `방법이 없다`며 사실상 손을 놓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이상득 국회의원은 지역 기자들과 만나 “국방부와 사전협의해서 허가받고 해야 하는 데, 어떻든 포항시청이 잘못됐다. 잘못한 것은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고 포항시의 책임론을 정면으로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문제를 풀려면 국방부가 왜 반대하는지, 국토부는 왜 반대하는지를 알아야 한다”고 포항시와 포스코의 향후 숙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사태가 점차 확대되자 포항시는 당시 신제강공장 허가를 내준 시 건축과장과 담당자에게 책임을 물어 과장은 3개월 감봉, 담당자는 2개월 감봉의 문책을 내렸다.

그러나 향후 대책에 대해서는 “현재 지역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사태가 불거진 후 지난 17일 박승호 포항시장과 이상구 포항시의회 의장, 최영우 포항상의회장, 김희수 포항철강공단전문건설협의회장, 오세현 포항철강공단전문건설기계협의회장 등이 국회 이병석 의원 사무실에서 김희국 국토해양부 제2차관을 만나 공사 재개를 요청한 것이 포항시에서 가진 공식 관련 대응의 전부다.

이후 박승호 포항시장은 제16회 환동해거점도시회의 참석을 위해 23일 중국 연길시로 떠났으며, 차후 일주일 동안에도 포항시의회 임시회와 각종 행사 참석만 있을 뿐, 신제강공장과 관련한 공식업무가 전무하다.

윤정용 부시장 역시 26일 경북도 시·군 단체장 회의에 참석한 뒤 31일부터 두만강지역 주요도시 시장 연석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다음 달 4일까지 중국 출장길에 오른다.

심지어 신제강공장 공사 허가와 직접 연관돼 있는 시청 건설도시국장은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연가를 신청, 업무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포항지역 시민단체들 측에서는 “포항시가 책임을 회피한 채 지역민들 뒤에 숨어 무임스차 하려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포항지역 11개 시민·사회단체가 연합한 `포항경제발전을 위한 시민·청년단체연대`의 한 관계자는 “신제강공장의 공사재개를 위해 우리 자체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하고, 포항시에 도움을 요청하려 찾아갔지만, 책임자를 아무도 만날 수 없었다”면서 “이러면서도 이번 움직임에 고위 간부들이 상당한 관심을 나타냈다. 몇천명의 일자리가 날아갈 판에 다른 무슨 중요한 일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저 시민들의 움직임만을 기다리는 것 같아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는 “중앙정부와 기업 간의 일이라 포항시에서 너무 전면으로 나서기 껄끄러워 그런 것일 뿐 비공식적으로 시장 이하 간부진들의 활동 또한 활발하다”면서 “지역 국회의원들도 적극 도와줄 것을 약조했다. 향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신동우기자

beat08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