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소위 간담회

이번 2차 노곡동 침수피해액이 30억원으로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북구청이 안일한 행정으로 또다시 침수사태를 입으며 주민 보상금으로 예상되는 30억원을 대구 교부금으로 재차 지급해야 할 처지여서 혈세 낭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구시의회 노곡동 침수피해조사소위원회(위원장 홍창호)는 23일 오전 대구시의회 3층 소회의실에서 북구의회와 피해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곡동 2차 침수피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북구의회 최인철 의원은 “이번에 2차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보상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구청의 남은 예비비가 6억원에 불과하는 등 재정이 열악해 2차 피해액 30억원(예상금액)에 대한 대구시의 교부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경훈 대구시의원은 “김범일 대구시장이 2차 침수사태 이후 2주 내에 보상하겠다고 밝혔다”며 “구청의 잘못으로 주민이 피해를 입은 만큼 시급하게 피해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이번 2차 침수피해가 북구청의 안일한 대처로 인한 인재라며 관공서의 탁상행정이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강재형 대구시의원은 “1차 피해를 입은 뒤 시의회에서 현장방문을 한 후 배수구를 넓혀야 한다고 감리업체에 지적했는데도 2차 피해가 발생한 것은 북구청의 행정부족”이라며 “또다시 집중호우로 인한 3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시의회에서 현장방문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인철 북구의원은 “아직도 원래의 자연배수로에는 아직도 옹벽이 철거되지 않고 그대로 있다”며 “당초 상류에 유수지를 만들어 터널을 통해 배수할 계획이었으나 주민설명회에서는 제진기만 설치하면 100% 배수된다고 한 만큼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곡동 침수피해 주민대표인 양기동 씨는 “일부에서 지역 주민이 유수지 설치를 반대했다고 하나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북구청이 유수지의 배수관로를 한 지역만 고집하며 추진해 주민들이 반대했으며 주민공청회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차 침수피해는 명백한 행정관리 부실로 1차 피해 후 2차 피해 우려에 대해 이종화 북구청장이 `걱정 없다, 목을 걸 수 있다`고 답변한 만큼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징벌적인 피해보상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노곡동 조사소위는 지난 7월17일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노곡동 침수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설계, 시공, 감리 및 행정상의 문제점에 대한 조사활동을 통해 개선방안과 정책적 대안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