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24일 오전 11시30분 시청 2층 상황실에서 서울대학교 약학대학과 의료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첨복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의료산업 전반에 걸친 공동연구개발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연구개발기관과 학술 및 인적 교류 △연구결과물의 기술이전 및 특허에 관한 상호 협력 △의료산업기업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서울대 약학대학은 1915년 설립, 신의약품 개발과 관련된 기초 이론과 실제적 응용력을 겸비한 첨단과학기술 인재양성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초약학 및 임상약학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연구 분야에는 연간 교수 1인당 6편, 총 250여 편의 국제 SCI급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연간 100여억 원의 연구 계약을 수행함으로써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 약학대학 상위 5위 이내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산하기관으로 종합약학연구소, 천연물과학연구소, 신의약품개발연구센터, 기술융합 신약개발사업단, 생명의약네트워크연구정보센터, 대사 및 염증질환 신약개발연구센터 등이 있어 신의약품 개발 및 인력양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상길 대구시 첨복추진단장은 “서울대 약학대학과의 협약체결로 첨복단지 내 신약개발지원센터의 조기 성공 모델 구축과 지역대학과의 공동연구, 인적교류 및 학술교류를 통한 지역 의료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수도권과의 교류 확대 및 상호협력을 통해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대한민국 의료산업의 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