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영구미소방서 방호담당
여름철 무더위와 열대야로 인해 잠 못 이루는 휴가철이지만 화재와 각종사고는 휴가철이 따로 없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들의 옆에서 사이렌을 켜고 달려가는 소방차는 누군가의 위급한 생명을 구하고 화재진압을 하기 위한 출동이다.

화재·구조·구급현장으로 출동하는 소방차는 초를 다투며 출동한다. 화재발생으로부터 5분 이내에 화재 현장에 도착해야만 초기에 화재를 진압해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방관에게 5분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바로 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느냐를 판가름하는 아주 급박한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화재현장에서는 화재발생 후 5분이 지나면 화재가 최성기가 돼 이른바 플래시오버현상이 일어나 성난 화마는 화재현장을 완전히 집어삼켜버리는 시간이며, 구조·구급현장에서 심장정지 환자에게 최대한 빨리 심폐소생술을 행해야 할 아주 급박한 시간이다.

소방출동로 확보의 궁극적 목표는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자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119는 신속성이다. 응급상황에서 119를 찾는 심정은 119에 희망을 걸기 때문일 것이다. 경각을 다투는 그 바람에 부응하기 위해 신속한 현장도착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인명피해 화재는 심야시간대에 발생하고 있음은 역대 화재사례가 말해준다.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 서울 홍제동 주택화재 시 건물붕괴로 이어지며 소방관 6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도 골목길 양면주차로 진입이 늦어진 것과 결코 무관하지 않고, 상당수의 화재가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골든타임 내에 현장도착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신속성이 가장 중요한 화재상황에서는 단 몇 초가 사람의 목숨을 구하거나 잃게 할 수 있다. 1초라도 더 빨리 그리고 한 치라도 더 정확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소방의 사명이고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적 투자는 물론 예방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겠지만 출동하는 소방차에 길을 비켜주고 소방도로에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는 작은 관심과 실천이 함께한다면 그 목표에 훨씬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국민이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